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제품을 만들 것인가? 플랫폼을 만들 것인가? [스타트업 꿀팁]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855
제작기관 알지넷
강  사
제작년도 2016
상영시간 3분 47초
키워드 플랫폼, 쌍방향 프로세스, 양면시장, 플랫폼 시장 구조, 교차효용

[동영상 소개]

고전적인 시장 구도는 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제공된 서비스를 소비하는 일방적인 프로세스 안에서 기업과 고객의 관계가 생성되었다. 그러나 최근 시장 구조는 고객이 서비스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제작·판매까지 관여하는 쌍방향 프로세스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 제품과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것을 넘어 양면시장이라고 불리는 플랫폼 시장 구조 안에서는 전혀 새로운 시장 매커니즘이 작동하고 있다. 사업자는 서비스 를 제작하고 판매하려는 고객 집단과 그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 집단을 자신의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서로 효용을 충족시키는 교차 효용이 발생하게 되면 사업자는 양면의 고객을 모두 획득한 사업자로 진화하는 것이다. 이제 소비자는 단순한 마케팅 대상이 아닌 다양하고 전문화된 소비 계층 속에서 함께 상품을 만들어나가는 동업자로 인식해야 한다.

 

[목차 구성]

  1. 제품이냐 플랫폼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2. 프로세스의 변화로 부상한 플랫폼
  3. 양면시장 안에서 제조업체의 변화

 

[4차산업 관점에서 핵심 지식]

(관련 지식)

제품을 플랫폼으로 변신키시는 방법 https://www.hbrkorea.com/magazine/article/view/5_1/article_no/1012

글로벌 성공 요원, ‘플랫폼 왕국’…융복합 대세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7&no=654010

(관련 동영상)

제품만 만들지 말고 플랫폼을 만들어라, 플랫폼이 시장을 지배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SNGZFDRta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