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및 삼성전자의 가상현실(VR) 기술전략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10:29:09 조회 : 1078 키워드 : 4차산업혁명,가상현실,삼성전자기술전략,VR,소니기술전략
(질문배경)
최근,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상현실(VR)의 기술에서, 소니와 삼성전자는 가상현실 생태계 형성중에서, 콘텐츠확대을 꾀하고 있다. 소니와 삼성전자가 내놓은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UCC 기능이 포함된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소니의 VR 생태계 전략 및 다수 가상게임 콘텐츠)
(소니의 가상현실(VR) 기술전략)
전자제품 제조사인 소니는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게임 하드웨어인 플레이스테이션과 게임 소프트웨어를 유통하고 있고, 소니픽쳐스, 소니뮤직 등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도 강점이 있다. 우선적으로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의 가상현실 디바이스인 ‘플레이스테이션 VR’은 다른 HMD 제품과 달리 게임콘솔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기존 수천만 명의 플레이스테이션4 게임 사용자를 가상현실 시장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앤드류 호스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사장에 따르면 ‘플레이스테이션 VR’이 10월에 출시되면 “연말까지 50종 이상의 게임 타이틀 제공이 가능하고, 230개 이상의 게임 개발사들이 플레이스테이션 VR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소니의 가상현실 디바이스는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콘솔기반의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할 가능성이 크고, 게임 콘텐츠는 ‘PS 플러스’를 통해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의 다운로드, 각종 콘텐츠 제공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게임 콘텐츠 이외에도 향후 소니 픽쳐스, 소니뮤직 등 자회사의 미디어 콘텐츠를 VR 콘텐츠 제작해 유통하는 방안도 예상된다.
(구글의 가상현실(VR) 기술전략)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 부문의 강점은 있으나 전반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역량은 부족하다. 가상현실 시장에서도 자사의 하이엔드 갤럭시 스마트폰과 호환해 사용하는 ‘기어 VR’과 360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어 360’ 등 가상현실 관련 디바이스는 어느 정도의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북미에서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인 밀크 VR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러한 독자적인 서비스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오큘러스 스토어를 이용하거나 자신이 촬영한 360도 영상과 유튜브, 페이스북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이용한다. 또한 콘텐츠 전략의 일환으로 미국 테마파크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향후 삼성전자는 자사 스마트폰 부문과의 윈윈전략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마트폰 기반의 보급형 HMD 제품과 360 카메라 등 디바이스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플랫폼과 콘텐츠 부족으로 인해 경쟁사 대비 가상현실 생태계 형성이 어렵기 때문에 관련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가 확대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VR 생태계 전략 및 기어 VR )
Tip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소니 및 삼성전자의 가상현실(VR) 기술전략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https://www.kisdi.re.kr/kisdi/common/premium?file=1%7C13882
<전문용어>
가상현실(VR)기술, 소니, 삼성전자, 기술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