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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가상현실(VR)의 콘텐츠기술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10:25:46 조회 : 886 키워드 : 4차산업혁명,가상현실,VR,콘텐츠기술

(질문배경)

최근,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상현실(VR)의 콘텐츠기술에서, 구글과 페이스북은 가상현실 생태계 형성중에서, 콘텐츠확대을 꾀하고 있다. 구글과 페이스북이 내놓은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UCC 기능이 포함된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서비스)

 


설명

(가상현실(VR)의 콘텐츠기술)

가상현실 콘텐츠의 영역은 게임뿐만 아니라 테마파크, 스포츠, 미디어 영상, 교육,건설, 부동산, e-커머스, 헬스케어 등으로 매우 많다. 향후 가상현실 시장이 대중화되면 개인이 360도 카메라로 제작한 수많은 콘텐츠부터 수많은 응용 산업까지 활용 영역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HMD 제품의 출시와 함께 가장 활발한 가상현실 콘텐츠 영역은 게임이다. 현재 가상현실 디바이스가 모바일 기반 제품이 다수를 이루고 있고 대형 게임 개발사들이 가상현실 게임 개발 참여가 저조해 현재 제공되는 게임 장르는 슈팅, 퍼즐, 액션 등의 단순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프리미엄 HMD 제품의 확대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VR’이 출시되고 나면 가상현실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게임 환경이 마련되어 캐릭터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고차원적 게임이 다수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이외에도 테마파크, 스포츠, 방송영상, 영화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이 확대되고 있다. 영국 테마파크인 소프파크(Thorpe Park)는 21세기폭스사와 제휴를 통해 VR 어트랙션 고스트 트레인(Ghost Train)를 운영 중에 있다. 삼성전자도 미국의 유명 테마파크업체인 식스플래그와 제휴를 통해 미국내 다수의 테마파크에 가상현실(VR) 롤러코스터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스포츠 분야의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업체인 NextVR은 컴캐스트와 타임워너로 부터 353억 달러를 투자 받은 후 Fox Sports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NBA와 미식축구 경기를 생중계했다. 최근에는 기업의 마케팅 광고, 대중 가수의 콘서트 등의 영상 미디어, 다수의 영화에서도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해 서비스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시장 외에도 가상모델하우스, 부동산 영상 등의 가상현실 서비스가 대중화되고 있고, 교육용 전시관, 모터쇼 등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에는 e-커머스와 원격의료, 원격 피트니스 등의 헬스케어 분야가 유망한 가상현실 콘텐츠 영역이라고 예상된다.

(영국 테마파크 소프파크 VR 어트랙션 고스트 트레인(Ghost Train))

 

(테마파크 가상현실(VR) 롤러코스터)

 

Tip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상현실(VR)기술의 콘텐츠기술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https://www.kisdi.re.kr/kisdi/common/premium?file=1%7C13882

 

<전문용어>

가상현실(VR)기술, 콘텐츠, 플레이스테이션 VR서비스, VR 어트랙션 고스트 트레인, 가상현실(VR) 롤러코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