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수요 중심 투자가 관건”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19.07.19 10:40:58 추천 : 0 조회 : 861 키워드 : 4차산업혁명 ,이민화,수요중심,플랫폼,개인맞춤형서비스
대전광역시가 ‘플라잉카가 대전 하늘을 누비려면?’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
.
주제발표에 나선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KCERN)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 중심에서 수요 중심으로 관점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4차 산업혁명을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다. 때문에 기술을 개발하는 목적보다는 기술의 고도성을 기준으로 ‘발전’을 정의하고 있다. 반면 수요를 중심으로 바라본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욕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이 이사장은 “산업 발전은 기술과 욕망의 공진화를 통해 실현 된다”며, “인간의 욕망을 발견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기술 개발이 동반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
이러한 개인화된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플랫폼’을 통한 공유 비용의 절감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이사장은 “플랫폼과 인공지능을 데이터를 매개로 결합해 O2O(Online to Offline)를 실현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라고 밝혔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