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마케팅 작성일 : 2018.02.07 15:21:42 조회 : 1811 키워드 : 글로벌,온라인마케팅,성공사례,성공전략,현지화
(요약/배경)
최근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마케팅이 글로벌 시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 사례를 통해 성공 전략 수립한다.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성공 사례)
(주)난다는 한국 최초 온라인 기반 글로벌 패션 & 코스메틱 제조판매사로 해외 직판 독립몰을 운영하며 글로벌 오픈 마켓과 해외 직판 전문몰,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글로벌 사이트 입점 등 다채널 전략을 사용하여 수출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성공요인으로는 (1)한류 및 독특한 디자인 옷에 대한 요우커들의 입소문을 통한 인지도 상승, (2)국내에서 오픈마켓 입점 및 자사 온라인 쇼핑몰 운영으로 축적된 온라인 판매 경험, (3)온라인 해외 시장 진출 시 다채널 전략으로 노출 극대화, (4)온라인 현지화 전략 (바이두1) 키워드 검색과 웨이보2) 블로그 서비스, QQ 메신저를 통한 SNS 마케팅, 중국 카드 및 알리페이3) 결제 등으로 쇼핑 편의 제공)을 들 수 있다.
(주)클레어스코리아는 한류 스타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중국 수출 증대를 이룬 K-뷰티 제조판매 기업으로 중화권 전문 및 중소기업 전용 해외 직판 전문몰과 글로벌 오픈마켓 입점, 국내온라인 쇼핑몰의 글로벌 사이트 입점과 함께 중국 대상 해외 직관 독립몰 운영을 통해 수출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성공요인으로는 (1)한류 및 중국인에 최적화된 마유 제품 개발, (2)국내 및 중국에서의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로 제품 인지도 및 신뢰성 제고, (3)한류 스타를 전속모델로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 실시를 들 수 있다.
(주)지오클라비스는 중소기업 전용 해외 직판 전문몰 Kmall24 입점으로 수출 증대를 이룬 아기베개 제조기업으로 Kmall24 입점으로 글로벌 오픈마켓(아마존, 이베이, 티몰)에도 연계 입점,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글로벌 사이트(글로벌11번가, 글로벌G마켓) 입점으로 성공적인 수출을 진행하였다. 성공요인으로는 (1)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명성과 실적으로 온라인 해외 시장 진출의 발판 마련, (2)소규모 기업 상황에 맞는 정부 지원 해외 직판 쇼핑몰(Kmall24) 입점을 들 수 있다.
(주)에이컴페이트코리아는 국내 기업의 진출을 돕은 온라인 수출 중계기업으로 해외 직판 전문몰 더제이미닷컴을 운영하고 온라인 해외 판매대행사로서 국내 기업의 티몰, 글로벌 티몰 입점 및 판매, 운영을 대행하고 있다. 성공요인으로는 (1)선발 진출 경험으로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 대행, (2)중국 메이저 오픈마켓 입점을 통한 판매대행 서비스 제공, (3)서비스와 콘텐츠의 100% 현지화를 들 수 있다.
(주)코리아센터닷컴은 온라인 수출을 위한 인프라 및 플랫폼 제공 업체로 해외 온라인 쇼핑몰 제작 솔루션 임대 및 운행 대행, 해외 직판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다. 성공요인으로는 (1) First mover로서 새로운 시장 개척, (2)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순발력, (3)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전개로 시너지 효과 창출을 들 수 있다.
라비아스는 의류브랜드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트위터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가장 먼저 호주에서 시작된 "리바이스 아이스파이(Levi's? iSPY)" 이벤트에서 한 리바이스 모델이 휴대폰을 가지고 온 동네를 다니며 실시간으로 자신의 위치를 알려준다. 그러면 그 주변에 리바이스 트위터에 팔로우한 트위터리안들과 실시간으로 위치를 공유하여 모델을 찾게 되고, 모델을 찾은 트위터리안에게는 모델이 입고 있는 리바이스 청바지를 벗어주는 방식이었다. 단순해 보이지만 리바이스 트위터에 팔로우한 트위터리안들에게 재미를 주었고 리바이스 측에서는 많은 청바지를 소비했지만, 그 결과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홍보효과를 끌어냈다. 리바이스 사례는 SNS 자체 내에서 프로모션이 아니라, 실시간이라는 점을 살려 소비자들과 쌍방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오프라인으로까지 끌어낸 아이디어가 이색적으로 차별화되었다.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성공 요인)
(1) 차별화된 제품은 기본 : 독특한 디자인 또는 재료, 우수한 기능, 합리적인 가격 등
(2) 기업 상황에 적합한 온라인 해외 시장 진출 방식 필요 : 기업이 보유한 수출 경험 유무, 인적 역량, 자금력 등에 따라 단계적인 진출 필요, 만약,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도 없는 수출초보 기업의 경우, (1단계)정부가 지원하는 판매대행 서비스 이용, (2단계) 중소기업 전용 해외 직판 전문몰인 Kmall24 입점, (3단계) 해외 직판 독립몰 구축 및 국내 역직구몰, 해외 온라인 쇼핑몰 입점 순으로 진행할 수 있다.
(3) 해외 소비자에 맞춘 온라인 환경의 현지화 전략 필요 : 진출하고자 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상세분석을 통한 치밀한 접근 필요, 진출국에 맞춘 온라인 마케팅 현지화(해당국의 주요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파워 블로거 등 활용), 온라인 쇼핑 환경 현지화(메신저를 통한 실시간 고객응대) 필요
(4) 제품 인지도 확대를 위해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도 필요 : 특히 해외에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인지도를 높이려면 온라인상에서 다채널 전략으로 노출 극대화 및 타겟 마케팅 필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로 제품 인지도 및 신뢰도 제고 필요
(5) 우수한 현지 파트너 필요 : 온라인에서도 전문 영역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시장에서 전자상거래 경험을 가진 파트너의 도움이 필요함.
Tip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려 할 때 기업이 모국 또는 타국에서 습득한 경쟁우위(브랜드, 제품 품질, 가격 경쟁력, 유통네트워크, 마케팅 노하우, 경험 등)를 현지 시장에 이전해야 하는 점과 현지 시장여건에 마케팅 활동을 적응시키는 현지화를 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 Glocal 전략의 개요 ]
기업이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달성하려면 두 가지 요인 중 상대적인 비중을 결정하는 글로컬(Glocal)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전자의 비중을 높게 두면 순수한 의미에서의 글로벌(Global) 전략(표준화)이라 할 수 있으며, 후자의 비중을 높게 두면 현지화(Local)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우위를 현지 시장에 이전하는 전략을 기반으로 현지화 전략을 진행하지 않으면 기업들은 친숙하지 않은 현지 시장에서 생존하기 어렵다.
<참고자료·문헌>
IBK 경제연구소, “온라인을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 성공사례 분석”, 2016
http://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4286
http://allje.tistory.com/entry/SNS마케팅-성공-실패-사례로-알아보는-소셜미디어-활용법
<전문용어>
1)바이두 :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어 검색 엔진이며 포털 사이트
2)웨이보 : 중국의 시나닷컴에서 제공하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
3)알리페이 : 중국의 알리바바그룹이 제공하는 소비자들의 금융거래를 돕는 온라인 금융・결제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