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대중문화 트렌드 2017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739 |
제작기관 | 마리북스 |
도서URL | https://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88994011660&orderClick=JAj |
저 자 | 김헌식 , 장서윤, 권석정, 강일권, 김겨울, 김작가, 김형석, 모신정, 배선영, 심재걸, 정덕현, 정은영, 정해욱, 조현주, 최보란, 함상범 |
제작년도 | 2016 |
키워드 | 대중문화,트렌드,생존전략,글로벌 협업,홍보 마케팅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대중문화 트렌드 2017》는 한국 대중문화로 대표되는 K-POP, 방송·예능, 영화·드라마 분야에서의 문화 현상들을 짚어보고 있다.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음악 시장의 판도 변화, 대세 힙합과 EDM, 날것, MCN 방송, 웹예능, 툰방, 정의, 멜로, 일제강점기, 천만과 다양성 영화 등 28개의 문화 현상을 다루며 한국 대중문화의 창작, 산업, 홍보·마케팅, 글로벌 협업과 생존 전략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기업가들은 2017년 가장 핫한 트렌드의 최전선에 대해 알아보고 대중적인 의식과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고 소비를 이해하고 더 나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길 바란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한국을 대표하는 디자인 전문 공공기관으로 1970년부터 국내 디자인 산업 발전을 이끌어온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의 4차 산업혁명 트렌드 전망서. KIDP가 오랫동안 축적해온 데이터베이스, 전 세계 최신 산업 동향, 전문가들의 체계적인 분석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산업별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한다. 기술, 사회, 환경 각 부문에서 디자인이 다른 여러 분야의 산업과 어떤 방식으로 융합하는지, 어떻게 새로운 부(富)를 창출하며, 인간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드는지 살펴본다.
디자인의 관점에서 정밀하게 추출해낸 ‘산업 트렌드 키워드’는 ‘미래 징후 읽기’, ‘주요 소비자군’, ‘주요 제공 가치’, ‘연관 산업 및 제품군’ 등으로 체계화해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산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 세계 180여 개 ‘혁신적 디자인 솔루션’ 사례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다. 4차 산업혁명의 스타트라인에 선 지금, 새롭고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 꽉 막힌 현재 상황을 더욱 혁신적으로 개선할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일보 전진을 위한 충실한 안내서가 되어준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Chapter 1. 4차 산업혁명, 왜 디자인이 이끄는가?에서는 역사상 디자인이 가장 필요한 시대, 불편한 것들과의 끝나지 않는 싸움, 4차 산업혁명과 디자인의 관계를 표현하였다. 또한 미래를 보는 3가지 기준에 대해 미래 준비 프로세서를 익히도록 설명한다. [전문가 칼럼]으로는 4차 산업혁명 이후, 디자인 산업의 미래를 표현하였다.
Chapter 2는 디자인에서 시작되는 기술 혁신의 미래를 설명하였다. 초연결 시대의 유말 기술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고 주체적인 삶으로 이끄는 디자인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 모든 것이 연결된 삶에 대해 설명하였다. 기술과 디자인의 창조적 만남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경계의 초월, 경험의 확장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전문가 컬럼으로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디자인 혁신 전략을 이야기 한다.
Chapter 3에서는 평등하고 쾌적한 사회를 만드는 디자인 씽킹으로 불평등 해소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과 더 편리한 생활에 기여하는 디자인, 인간과 자연을 연결해주는 아이디어, 쫓기는 삶에 여유와 휴식을 선사하다. 작고 소박한 삶, 함께 발견하는 가치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공 서비스 디자인을 설명하였다. 또한 디자인이 중심이 되는 경제를 알아볼 수 있다.
Chapter 4에는 환경오염과 자원 결핍, 디자인에서 답을 찾다란 내용으로 자원 전쟁에 대비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한 신재생 에너지 시장, 쓰레기 제로 시대의 3D 프린팅 기술, 공기 정화 시장의 급격한 도약
자원 부족과 과잉, 그 사이에 선 디자인을 다루어서 디자인에 대한 트렌드를 잘 설명하였다.
3.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 활용 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대중문화란 사업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트렌드를 익히고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트렌드에 맞는 광고를 하고, 트렌드에 맞게 판매를 해야 더 좋은 사업을 할 수 있다.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의 상품을 만들어 판매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읽어보고 소비자 중심 감각으로 뉴미디어, 뉴콘텐츠, 뉴크리에이티브보고를 읽어서 공감과 파급력을 지닌 트렌드 세터로 거듭나는 28가지 전략으로 사업을 하길 권한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지난해에 이어 '대중문화 트렌드 2017'이 발간 됐다. 작년에 나온 '대중문화 트렌드 2016'이 K-POP 중심이었다면, 이번에 나온 책은 영역을 넓혀 방송·예능, 영화·드라마도 짚어봤다. 물론 K-POP은 기본이다.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음악 시장의 판도 변화, 대세 힙합과 EDM, 날것, MCN 방송, 웹예능, 툰방, 정의, 멜로, 일제강점기, 천만과 다양성 영화 등 28개의 문화 현상을 다루며 한국 대중문화의 창작, 산업, 홍보·마케팅, 글로벌 협업과 생존 전략 등에 접근했다.
요즘 같이 트렌드가 중시 되는 세상에서 대중문화를 빼놓고 트렌드를 얘기할 수는 없다. 대중문화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그 트렌드를 이끌어나가는 첨병이다. 대중문화 트렌드를 연구하는 작업에는 그래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
대중문화 분야는 가장 새로운 시도와 기법이 도입되고, 새로운 움직임이 가장 먼저 감지되는 곳이다. 트렌드는 소수의 관심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의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모여 만들어진다. 대중문화와 일맥상통하는 요소다. 대중문화야말로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공감 요소와 임팩트가 핵심이다.
'대중문화 트렌드 2017'에서는 가요, 방송, 영화이라는 전통적인 대중문화 영역에서 힙합, MCN, 웹예능, 툰방 등의 뉴 미디어 영역까지 고찰을 시작했다. 대중문화 연구자 스스로가 트렌드에 뒤쳐져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뉴미디어의 등장은 K-POP 분야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아이돌 중심의 구조를 탈피해 다양한 뿌리에서 다양한 소스를 자양분으로 성장한 아티스트들이 등장했다. 긴장감을 느낀 SM, JYP, YG 대형 3사가 기존 작업 방식을 버리고, 다른 회사나 제작자들과의 협업 체제를 갖추는 ‘탈 움직임’도 보였다. 개방형 아이돌의 등장과 오디션 방식의 변화인 ‘스타디션’ 현상도 눈여겨 볼 현상이다.
방송·예능 파트에서는 MCN, BJ 등의 등장으로 방송 프로그램 형식이 달라지기 시작했고, 만화와 방송이 결합하는 ‘툰방’ 같은 뉴콘텐츠의 결합 현상을 보였다. 방송·예능 파트는 뉴콘텐츠·뉴미디어·뉴크리에이티브의 보고가 됐다.
뉴미디어, 뉴콘텐츠 등 새로운 것에 대한 가속화의 반대급부로 인간 본연의 모습을 갈구하고 그런 모습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날것’을 추구하는 현상도 나타났다.
최순실 게이트로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한 우리 사회의 괴리 현상은 영화, 드라마에 영향을 끼쳤다. '헬조선'이라는 현실 혐오적 단어는 작품 속에서 ‘현실과 판타지’라는 두 가지 양상의 트렌드로 반영 됐다.
'대중문화 트렌드 2017'에는 한국 영화계의 보배와도 같은 영화배우 하정우, ‘일제강점기’ 바람을 불러일으킨 영화 '동주'의 이준익 감독, 한국 방송 예능사에 한 획을 그은 김영희 PD, 2016년 '태양의 후예' 바람을 몰고온 주역 서우식 제작자, 한국 가요계의 중심인 서지음 작사가와 박근태 작곡가의 생생한 인터뷰도 담았다. 이들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 대중문화 현장을 생생히 기록하고자 했다.
책의 서두에는 '2017년 기대 아티스트'로 지코를 선정해 그의 인터뷰를 수록했다. 아이돌 멤버로 시작해 2016년 최고의 프로듀서, 래퍼, 아티스트로 음악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지코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했다.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대중문화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유행을 이해하고 사업을 하여야 경쟁에서 살아남아 생존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 소비 습관을 이해하고 대중문화를 활용한 사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가에게 권한다. 또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읽어봐야 하는 책으로 권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동영상 : 대중문화 트렌드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GrouEZunW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