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서비스

4차 산업혁명의 전문 칼럼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칼럼

유니콘 스타트업과 세계화

작성자 : tychung1 분류 : 공통 | 공통 작성일 : 2019.07.08 16:10:21 추천 : 0 조회 : 628 키워드 : 유니콤,스타트업,시장규모,글로벌 진출

필자는 대한민국에서 더 많은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타트업의 정의와 인식이 바뀌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작은 규모의 초기 기업을 스타트업이라고 칭한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기업 규모가 아닌, 새로운 기술 혹은 기존에 없던 사업모델에 기반해 앞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업을 스타트업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그렇다면 왜 전 세계 346개의 유니콘 기업 중 한국에는 8개밖에 없는 것일까? 많은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제한된 크기의 한국 시장 규모일 것이다. 미국, 중국 등 국가 경제의 규모가 크거나 동일 언어를 쓰는 인구가 많은 경우에는 혁신적인 스타트업(로켓)들이 더욱 먼 우주까지 날아갈 기회가 많이 주어진다.
.
그럼 어떻게 한국 시장 규모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필자는 글로벌 진출을 해법으로 제시한다. 이는 더 큰 시장 규모는 물론 혁신과 서비스 혹은 상품 기능의 강화까지도 동반한다. (빌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