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MVP 성공 사례
작성자 : hyoungro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7 09:41:33 조회 : 1463 키워드 : 스타트업,린스타트업,MVP,컨시어지,성공사례
(요약/배경)
스타트업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창업인 만큼, 최근 스타트업 경영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는 MVP의 개념과 성공 사례는 무엇이 있나요?
(MVP 개요)
MVP(Minimum Viable Product)는 에릭 리스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창업자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최소한의 프로그램 또는 제품을 의미하며 최소 존속 제품으로 명명되고 있다. MVP 개발의 목적은 스타트업의 아이디어가 시장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최소한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컨시어지 MVP로도 명명되는데 컨시어지(Concierge)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며 MVP Product가 굳이 실존하는 제품이어야 한다는 법이 없이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근법으로 정리할 수 있다.
(MVP 사례)
MVP로 적용한 사례로는 Dropbox가 있으며, IMVU의 공동창업자이자 CTO인 에릭리즈가 쓴 저서 ‘린스타트업’에는 드롭박스가 제품 동영상을 통해 시장의 수요가 존재할 것인 지에 대해 문제를 파고들었던 이야기가 실려 있다.
그림 Dropbox 동영상 시연 캡처 (출처 : Google)
여기에서는 바로 시연 동영상을 만든 후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보는 것이었는데 자신의 지인들에게 먼저 동영상을 공유하였으며, 바로 시연 동영상을 만든 후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보는 것이었는데 자신의 지인들에게 먼저 동영상을 공유했다. 3분가량의 비디오는 드롭박스의 향후 기능들을 담고 있었고 불과 하룻밤 사이에 회원 숫자가 5천명에서 7만5천명으로 극적으로 증가한 사례로 유명하다.
(MVP를 위한 HOW 중요성)
창업자들이 MVP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HOW를 정의해야 한다.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무엇(WHAT)이고 창업자는 경쟁업체와의 시장조사를 통해 왜(WHY) 그 아이디어가 필요한지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고 이제는 어떻게(HOW) 아이디어를 실현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가장 좋은 도구는 그림을 그려보는 것이며 종이 위에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프레임과 업무 흐름도 등 프로토타입을 직접 그려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제품의 기능에 집중하여 핵심 기능을 잘 구현해야만 한다. 가장 중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정의하고 그것에 집중해야만 한다.
Tip
처음 아이디어 단계의 비즈니스에 대한 타당성을 Lean하게 측정하거나 테스트할 수 있는 기법으로 MVP를 활용하는 것이며, 린 분석 (Lean Analytics)과 관련된 서적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대신 창업자가 세운 가설을 컨시어지 MVP 테스트를 통해 실제 서비스에 적용해가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함
<참고자료·문헌>
- 한빛미디어 IT 스타트업 시리즈 린 분석
- 고객의 사용습관 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전문용어>
- 스타트업, 린, MVP, 컨시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