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인 업무수행 방안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5 10:16:39 조회 : 4695 키워드 : 신사업창출,협업,효율적수행방안,빅데이터,4차산업혁명
(요약/배경)
중소기업내 생성되는 방대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업내·기업간 협업을 위한 신사업 창출에 필요한 경쟁력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다.
(데이터1) 중소기업의 IT 활용 수준
중소기업의 IT 활용 수준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기업내/기업간 협업을 위한 활용일 뿐 신사업 창출을 위한 활용 단계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IT 활용지수 격차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어 중소기업의 IT 활용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다 현실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은 내부 데이터가 부족하여 활용에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데이터의 활용과 의미 있는 결과 산출을 위해 데이터 분석역량이 필수이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기술적 측면에서 다양한 애로 사항을 가지고 있다. 인력측면에서도 중소기업 등 기업 대부분이 빅 데이터 활용 및 프로젝트 추진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상기 그림처럼 중소기업내 생성되는 빅 데이터를 기업내/기업간 협업에 사용하기 위해서 외부 서비스 지역과 공장 지역으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생성 및 관리한다. 중소기업에서 생성된 데이터는 중소기업내 위치한 특정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수행된 데이터는 서비스 관리 및 신사업 창출에 필요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빅데이터화 한다.
빅데이터 된 데이터는 신제품개발, 목표고객 선정, 가격전략, 홍보 및 판촉활동 등 기업경영활동에 활용한다. 특히, 중소기업에서 생성되던 기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경비 절감 및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정윤수, 2015)
Tip
빅데이터 된 데이터는 신제품개발, 목표고객 선정, 가격전략, 홍보 및 판촉활동 등 기업경영활동에 활용한다.
<참고자료·문헌>
☞ 빅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인 중소기업 업무 처리 모델(정윤수,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