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율주행차 정책과 구글의 자율주행차 특허가 주는 시사점
작성자 : bingo63 분류 : 자율주행자동차 | 자율주행 자동차 작성일 : 2019.04.18 08:39:30 추천 : 0 조회 : 775 키워드 : 구글,자율주행차 특허,자율주행차 정책,사업화의 쟁점,자율주행자동차 레벨
[소개글]
(핵심주제)
자율주행자동차의 사업화의 초기 시장은 차량 공유업체의 수요예축에 대한 보고서이다.
특히, 자율주행트럭에 대한 예측에 대한 내용을 많이 할애한 부분이 특징이 있다.
(핵심 내용)
IHS 등 시장조사기관의 예측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는 관련 규제가 적은 북미와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초기 시장을 형성한 뒤 2025~2035년에 급성장 할 것으로 예측. 컨설팅 회사 PwC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신차 중 레벨 3이상 자율주행자동차 비중을 2020년 6%, 2025년 25%, 2030년 62%로 전망하였다.
자율주행 초기 시장에는 차량 공유 업체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레이더, 라이다 등 핵심 부품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지만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자동차 가격은 일반 대중이 구입하기에는 여전히 부담스러운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율주행 초기 시장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를 택시 서비스에 활용하려는 차량공유업체나 트럭 등 운송수단 관련 업무용 차량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 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자율주행 상용화로 가장 주목 받는 분야는 자율주행 트럭이다.
자율주행 트럭의 이슈가 부가되고 있는 것은 크게3가지 이유 때문인데, ①트럭이 주로 운행되는 고속도로 구간은 자율주행 장애요인이 적어 낮은 자율주행 기술 수준으로도 상용화가 가능하고, ②장거리 운전 기피로 트럭운전사가 부족한 실정이며, ③운전 피로감으로 인해 발생하는 트럭 운전 사고로 매년 많은 인명 피해자가 발생하는 등 안전요인 때문이다.
(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자율주행자동차의 궁극적 목표는 결국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루고자 하는 기술의 완성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존중과 사회와의 화합도 기술 개발 만큼이나 중요한 것 같다.
(전문가 노하우)
이 보고서를 작성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타는 정책연구, 정보조사·분석 및 서비스, ICT R&D 기술개발 전략 수립 및 기술기획, ICT R&D사업 협약 및 평가 지원, 인력양성 및 기반조성, 성과 발굴 및 확산,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 등의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검색하면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나타난다.
공통의 사이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
[보고서 목차]
1. 서론
2. 내외 자율주행자동차 시장 및 상용화 동향
3.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업체 동향
4. 맺음말
[초록 요약]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개발의 치열한 경쟁에서 상용화는 안전과 규제가 함께 해결하고, 자율주행 초기 시장에서 일어날 혼선을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여야 하며, 2018년 완공된 자율주행 시험장 등과 같이 적극적 투자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관련 지식]
경기 화성에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케이 시티’ 완공
http://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56254&call_from=media_daum
美캘리포니아, 자율주행 자동차에 일반인 승객 탑승 첫 승인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81224_0000511657&cID=10101
[관련 동영상]
"시험장 구축"…자율주행차 본격 지원·관련 개발 속도
https://www.youtube.com/watch?v=P15BIDTojFg
스마트폰으로 자율주행차 호출…5년 뒤 현실로
https://www.youtube.com/watch?v=z6hABPYW3us
[서지사항]
(보고서 보유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https://www.kistep.re.kr/
(제작기관)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주)
(발행년도)
2016.7
[원문보기]
https://www.kistep.re.kr/getFileDown.jsp?fileIdx=6506&contentIdx=10339&tbIdx=BRD_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