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시대에 대비한 첨단도로인프라 정책방안
작성자 : bingo63 분류 : 자율주행자동차 | 자율주행 자동차 작성일 : 2019.04.18 08:50:18 추천 : 0 조회 : 816 키워드 : 도로 인프라,자율주행차 관련 정책,사업화의 쟁점,자율주행자동차 레벨,자율주행자동차
[소개글]
(핵심주제)
자율주행 자동차와 도로 인프라 구축에 관한 보고서로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선제적 대응방안이 필요한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한 보고서이다.
(핵심 내용)
자율주행차량 도입단계에 따라 도입초기-활성화-안정화, 3단계로 구분하고 선제적 대응방안 추진 필요
① <도입초기 단계> 기존 도로인프라의 첨단화를 통해 자율주행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지원함
② <활성화 단계> 자율주행차량의 비율이 일정 수준(전체 통행량의 1/3 수준)을 넘어선 단계로, 자율주행차량을 일반차량과 분리(예: 전용차로 운영)하여 도로 용량 극대화 및 도로이용 효율 향상을 통해 교통정체 감소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기대
③ <안정화 단계> 자율주행차량의 도입이 안정화되고 초고속도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있을 경우, 향상된 설계속도(예: 제한속도 160km/h)의 신규 도로 인프라(자율주행 전용도로)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한 정책 검토 및 제도 보완이 요구됨
(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보고서에서는 일반적인 도로 상황에 관한 인프라 구축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으나, 현재 구글의 자율주행기록 가운데 약 20%는 ‘매뉴얼모드’ 주행구간으로 정밀 3D 지도구현이 되어 있지 않거나, 인지가 어려운 장애물이나 신호체계 구간이며, 폭설, 폭우 등 악천후 환경 주행에는 어려움이 있고, 사람의 수신호를 인지하거나 사물의 유형구분(예. 돌 vs 종이박스) 등은 아직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
이에 관한 체계적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
(전문가 노하우)
이 보고서는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 보전 개발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연구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무총리실 산하의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 사이트의 이슈&뉴스 속해있는 국토정책 Brief에 공개된 자료로서, 국토정책 Brief는 정책현안에 대한 내용과 주요내용에 대한 해설과 국내외 관련 자료의 소개 등을 다루고 있어서 여러 자료를 유용하게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보고서 목차]
1. 자율주행차량과 첨단도로인프라의 개념
2. 자율주행차량과 일반차량 혼재 시 문제점
3. 자율주행차량 도입을 위한 대응 단계 구분
4. 단계별 첨단도로인프라의 전략적 대응방안
[초록 요약]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에 있어서 돌발 상황으로 인한 교통사고 증가 등 당초 기대했던 도로의 효율성 향상에 어려움이 예상되며, 자율주행자동차와 일반 자동차가 함께 도로에서 운행 할 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에 보다 적극적이며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 비율에 따른 단계를 구분하고, 각각의 최적화된 단계별 첨단도로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정책의 방안 마련이 필요 필요하다.
그러므로 자율주행차량 도입단계에 따라 도입초기-활성화-안정화, 3단계로 구분하고 선제적 대응방안 추진이 필요하다.
[관련 지식]
국토부, 자율주행 관련 ‘스마트 인프라 표준(안)’ 발표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68841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개선방안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723598
[관련 동영상]
안전한 스마트 하이웨이
https://www.youtube.com/watch?v=Qt-pkDI1jq8
온통[도로]세계 최고 자율주행차 실험 도시를 소개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fb0ipgmsJ4
[서지사항]
(보고서 보유기관)
국토연구원 http://www.krihs.re.kr/
(제작기관)
국토연구원 http://www.krihs.re.kr/
(발행년도)
2017.11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