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의 구글(Google) 및 온라이브(OnLive) 기업서비스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09:52:55 조회 : 802 키워드 : 4차산업혁명,구글서비스,클라우드컴퓨팅,게임스트리밍,온라이브서비스
(질문배경)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각 PC 단말에서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 데이터를 저장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인터넷 네트워크 상에 모든 컴퓨팅 자원을 저장하여 개별 컴퓨터에 할당하는 개념임. 본 클라우드 컴퓨팅기술은 4차산업혁명의 기반을 이루는 기술이 되고 있다.
(구글의 크롬OS부팅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서비스)
(구글(Google)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구글은 중앙 서버에서 모든 작업을 처리하고 이를 이용자 단말에 전송하는 클라우드 웹 기반 PC 운영체제 ‘크롬(Chrome) OS’를 시범 서비스하고 있음. 구글은 대부분의 PC 이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인터넷 이용이라고 판단하고, 크롬OS의 기본 콘셉을 ‘웹 브라우저의 OS화’로 잡았음. 기본적인 하드웨어 초기화와 웹 브라우저 가동을 제외한 모든 작업을 생략하여 기존 PC 운영체제 부팅보다 훨신 빠른 부팅속도를 자랑함. 크롬OS는 컴퓨터가 켜져 있는 동안에는 항상 온라인 접속 상태를 유지하며, 모든 작업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구글의 중앙 서버에 실시간으로 저장됨. 크롬OS가 탑재된 PC를 부팅하면 첫 화면부터 크롬 웹 브라우저가 열린 후 모든 작업이 브라우저 내에서만 이루어지며, 컴퓨터를 이용하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함. 불의의 사고로 작업 내용이 저장되지 않았더라도 다시 로그인하면 직전 작업했던 화면을 그대로 불러올 수 있음. 기존 구글이 제공했던 웹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크롬OS에서 모두 사용 가능함. 구글은 2010년 12월 크롬OS를 탑재한 최초의 노트북 ‘Cr-48’을 공개하고 시범 프로그램 신청자를 대상으로 약 6만 대를 무료 배포해 반응을 살필 계획임. 크롬OS에서 구동되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크롬 웹스토어(Chrome Web Store)도 함께 공개됨. 이후 본격적인 상용 제품이 출시됨.
(온라이브(OnLive)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OnLive는 고사양 콘솔 게임을 온라인 클라우드 상에서 바로 제공하는 신개념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중앙 서버에서 모든 게임 프로그램 작업을 처리하여 인터넷을 통해 이용자 단말에 출력하는 방식으로, 음악이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유사함. 이용자의 단말은 게임 콘트롤 입력과 화면 출력을 위한 중간 매개체로서만 활용되어, 단말 하드웨어의 성능과 무관하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함. OnLive는 비싼 고사양 콘솔 하드웨어나 고사양 PC 없이도 초고속 인터넷 접속만 보장되면 대여 형식으로 언제든지 게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현재 PC 클라이언트와 TV 셋탑박스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며, OnLive의 게임 리뷰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용
애플리케이션도 출시된 상태임. 게임 이용 당 과금제와 함께 월 9.99달러 무제한 정액제 상품을 내놓아 저렴한 게임 플레이 서비스 제공함.
(온라이브의 게임스트리밍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서비스)
Tip
클라우드 컴퓨팅기술이 4차산업혁명의 기반을 이루는 기술이다.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글(Google) 및 온라이브(OnLive) 기업서비스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kscodi.or.kr/?module=file&act=procFileDownload&file_srl=4257...
<전문용어>
구글(Google), 온라이브(OnLive), 기업서비스, 게임스트리밍 클라우드 컴퓨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