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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구글이 말하는 인디 게임이 살아남는 법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038
제작기관 Game Bunch
강  사 구글플레이 게임 총괄
제작년도 2016
상영시간 35분
키워드 플레이스토어, 인디게임, 모바일게임, 구글플레이, 구글, 게임창업

(동영상 소개)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에 사전 기자 간담회를 통해서 구글에서 설명하는 인디게임이 살아남는 법을 들을 수 있다.

 

 

(동영상 목차)

 

 

1. 구글플레이에서 보고 있는 글로벌 모바일 모멘텀

 

 

2.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인디게임이 이용해야 할 5가지 원칙

 

 

(동영상 속으로)

 

구글플레이는 10억명 이상의 액티브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2015년도 백만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한 회사가 50% 이상 증가했다. - 6분 54초

 

첫번째로 벤치마킹이다. 게임의 성공 여부의 가장 중요한 지표는 고객 유지율이다. 구글플레이측에서는 데이터 제공을 통해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두번째로 구글플레이 스토어 등록법이다. 제일 먼저 Play Store Listing Experiments 통해서 게임 아이콘에 인기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고객들은 사용자로 전환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아이콘 말고도 스크린샷, 게임 설명 등이 영향을 미친다. 아이콘 한가지만으로도 사용자 전환률을 91% 정도 높힐 수 있었던 사례가 있다. 아시아 개발사들이 Play Store Listing Experiments 통해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데 도움을 받은 사례도 있다. 언제/어떻게 해외 시장에 진출하면 좋은 지 알 수 있다. 게임 자체에 관련된 그래픽 효과도 높힐 수 있다. 플랫폼에서 직접 테스트를 할 수 있어서 개발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개발사의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다. 세번째로 사전등록이다. 규모가 있는 빅게임이 런칭 되는 숫자는 줄어들고 있다. 그 이유는 시장이 성숙되고 있다는 이야기 이다. 구글플레이 스토어가 참신할 수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사전등록제도를 지원하고 있다. 사전 등록기능은 구글과 개발사가 협업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 개발자들이 사전등록제도를 잘 사용하고 있는데 사전등록제도를 통해 신규 게임 사용자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미리 사전등록을 고객에게 알람을 제공하고 있어서 사전 등록제도를 통해서 경쟁사 보다 앞서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네번째로 구글의 플레이 게임서비스이다.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는 고객의 분석하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통계/분석보고서/동영상 기능 등을 개발사에 제공하고 있다. 구글에서 가지고 있는 머신러닝 기능도 이안에 들어가 있다. 신규 게임의 튜토리얼 완료율, 사용자들이 언제 처음 시작했는지 차이점에 대한 보고서 등이 제공된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해설하는 동영상을 게임영상에 추가 하여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다섯번째로 구글이 신규로 제공하는 기술과 플래폼이다. 벌칸 그래픽 API, 안드로이드 TV, 가상현실 부분이다. 벌칸을 이용할 경우 안드로이드 게임의  그래픽을 편하게 만들 수 있다.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이 구글에게 중요하나, 안드로이드 TV도 점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안드로이드 TV에 제공되는 게임의 숫자가 늘고 있다. 마지막으로 VR을 이야기 하고 싶다. VR 생태계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구글은 계속 지원할 것이다. - 35분

 

 

(관련 동영상)


특명! 살아남아라 인디게임


https://www.youtube.com/watch?v=MWkPaZBl19Q

 

인디게임 개발사 Team DINNER 서재환 대표 인터뷰


https://www.youtube.com/watch?v=K8UnrNffXN4

 

기획 혼자서 해결하는 1인 게임 개발자가 뜬다!


https://www.youtube.com/watch?v=ibtywVW1w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