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템 디자인 발상방법과 트리즈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3:47:46 조회 : 2115 키워드 : 트리즈,디자인발상,창업아이템,아이디어사업화,예비창업자
(요약/배경) 예비창업자인데 아이디어 사업화를 위한 아이템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 현재 트리즈(TRIZ)를 이용하면 성공아이템 도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성공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트리즈(TRIZ)의 정의) 트리즈 이론은 러시아 출신의 천재 과학자 겐리히 알트슐러(Genrich Altshuller)가 알트슐러에 의해서 개발된 이론이다. 러시아어 ‘Theoriya Resheniya Izobretateskikh Zadatch’라는 뜻의 앞 글자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혹은 ‘창조적 문제해결이론’(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이라는 의미이다.
(☞트리즈(TRIZ)의 역사) 1946년 첫 개발을 시작으로 1956년부터 1985년까지 29년에 걸쳐 이론을 완성한 것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에는 공통된 원리들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서 수 많은 특허를 분석하였다. 특히, 러시아 특허 20만 건을 읽고 분석하여 천재들이 만들어낸 특허들에 ‘남들이 해결하지 못한 모순을 해결하는 공통된 방법이 무엇인지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그 모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객관적인 법칙과 원리가 트리즈(TRIZ)이다. 이러한 객관적인 법칙과 원리는 4가지 개념으로 우선 발명의 문제의 정의, 발명 내용의 수준, 발명 해결의 유형, 발명 진화의 유형으로 정립하였다.
(☞트리즈(TRIZ)의 성공사례) 이러한 트리즈(TRIZ)의 성공사례는 사실 우리 주위에 너무나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올리소의 다리미인데 다리미는 뜨거워야 하는데 옷을 태우지 않으려면 너무 뜨겁지 않아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의 생활가전 업체인 올리소(Oliso)는 다림질을 할 때에만 열이 전달되는 오토리프트 다리미를 만들었다. 이 올리소 다리미는 시카고 가정용품박람회 등을 휩쓸며 타임지가 2006년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한 제품이다.
그림: 미국 생활가전 업체올리소(Oliso)사의 오토리프트 다리미
(☞트리즈(TRIZ)의 성공사례) 또한 이러한 트리즈(TRIZ)가 성공한 아이디어의 대표적인 사례는 ‘날개 없는 선풍기’로 알려진 다이슨(Dyson)의 선풍기라고 할 수 있다. 약 130년이 넘는 선풍기의 고정관념을 깬 날개없이 바람을 뿜어내는 동작 원리가 독창적이다. 원통 위에 고리를 올려놓은 독특한 디자인이 일품이며 아이들을 키우는 집에서도 안전사고 걱정 없이 속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인테리어 소품으로 손색없으며 최신 전자제품에 열광하는 얼리어답터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인기있는 독창적인 아이템이다.
Tip
미국의 생활가전 업체인 올리소(Oliso)는 다리미는 미국 홈쇼핑에서 대 히트 후에 호평을 받았던 제품으로 지금은 일본, 캐나다, 스위스, 독일등 선진국등지로 수출되고 있는 인정받은 제품이다.(https://www.oliso.com/)
<참고자료·문헌>
1· 날개 없는 선풍기를 비롯해 종이봉투 없는 청소기, 소리 없는 헤어드라이어 등 기존 제품이 가진 불편하고 위험한 점을 아예 제거해버리는 과감성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면서 다이슨(Dyson)은 ‘혁신의 대명사’로 국내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http://www.kr.dyson.com/)·
2· P&G의 ‘Thank You Mom’이라는 기업 슬로건과 캠페인으로 유명한 기업으로 ‘P&G corporate brand’로 국제적으로 활용하고 있음.(http://www.pg.com/)
<전문용어>
트리즈, 다이슨, 올리소, 얼리어답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