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이 적용된 디자인 아이디어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8 13:57:55 조회 : 926 키워드 : 창업아이템,가상현실,증강현실,디자인아이디어
(요약/배경) 현재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미래 블루오션사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다. 미래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아이템으로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이다. 이러한 디자인 아이디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제트글라스) 스포츠 고글 전용 HMD 제작회사이자 구글의 서드파티 회사인 레콘에서 자체 기술로 제작했으며 구글 글라스와 유사한 제품이다. 하지만 오히려 증강현실 안경분야에선 레콘이 원조이며 레콘은 이전부터 고급 스포츠 고글에 장착이 가능한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구글 글라스와 같은 제품)를 제작해 왔기 때문이다.
그림: 제트 글라스
제트 글라스가 구글 글라스와는 다른 점이 있다면 좀 더 스포츠에 특화된 디자인과 기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텔 산하 벤처캐피탈인 인텔 캐피탈(Intel Capital)은 리콘인스투먼트(Recon Instruments)에 투자 금액은 정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상당한 규모로 알려지고 있다. 리콘은 지난 2008년 설립된 곳으로 안경형 웨어러블 컴퓨터 리콘 제트(Recon Jet)를 선보여 599달러에 판매하였고 이 제품은 60g에 불과한 가벼운 무게에 가속센서와 자이로스코프, 온도 센서를 내장했고 장갑에 붙인 채 쓸 수 있는 터치 센서로 유저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져 있다.
(☞ Virtuix Omni) 키넥트 같은 동작 인식센서와 가상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그리고 모든 방향으로 달리기를 할 수 있는 “Omni-directional treadmill”이 결합된 신개념이다. 이러한 신개념의 아이디어는 영상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신생 벤처회사인 Virtuix로 부터 개발되었고 본 회사는 뛰면서 즐기는 증강현실 게임을 현재 존재하는 게임에 접목시켜 게임을 즐기면서 운동도 하는 이중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실제 체감시 어느 정도 생생한 느낌이 전달되는지는 확실치는 않지만 안전성과 활동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재미있는 방법이라서 흥미로운 제품이다. 미래에는 증강현실이 적용된 제품을 통해서 밀폐된 공간에 앉아서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땀을 흘리면서 하는 게임도 출현될 것이다.
(☞ Virtualizer)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Cyberith사가 출시한 Virtualizer라는 게임피트니스 기기는 게임을 하며 직접 걷고 뛸 수 있게 하여 몰입감을 강화시키는 장치이다. 런닝머신을 연상하게 하는 형태로 되어 있음. 사용자가 안에 들어가 허리에 장치를 붙이고 원형 기기 안에 있는 고감도 센서와 기둥에 붙은 상하 가동 레일을 통해 게임 속에서의 모든 방향으로 실제로 똑같이 걷거나 뒷걸음 칠 수 있다.
실제 체감시 어느 정도 생생한 느낌이 전달되는지는 확실치는 않지만 안전성과 활동성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재미있는 방법이라서 흥미로운 제품으로 미래에는 증강현실이 적용된 제품을 통해서 밀폐된 공간에 앉아서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땀을 흘리면서 하는 게임도 출현될 것이다. 뛰거나 점프, 앉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으며 특별히 전용 신발 같은 것은 필요 없으며, 양말을 신고도 플레이가 가능하여 층간 소음 등을 예방 할 수 있고 USB로 전원을 연결 할 수 있고, 컨트롤러나 키보드 에뮬레이션을 지원한다.
Tip
오큘러스 리프트, 기어 VR … 가상현실(VR) 기기, 어떤 것들이 있나? (http://platum.kr/archives/28774)
<참고자료·문헌>
- http://techholic.co.kr/archives/4348 인텔이 반한 ‘구글글라스 대항마?’
- http://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2934 눈앞에 펼쳐진 가상 현실, 새 시장 꿈틀
- http://cyberith.com/
- https://www.youtube.com/watch?v=9ATbUc-dOg8 가상현실 VR - 환자체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전문용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몰입감,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Omni-directional treadm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