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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디자인 성공사례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8 13:39:58 조회 : 1306 키워드 : 디자인혁신,브랜드경영,브랜드디자인,예비창업자

(요약/배경) 현재 저는 예비창업자로 법인을 만들어 대표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미 시제품이 개발되었고 양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 광고와 홍보 그리고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는데, 제품로고와 심볼, 포장, 홍보, 홈페이지 등등 준비하고 있다. 공학도 출신인 나는 이러한 영역이 생소한 분야라 브래드 디자인과 브랜드 경영에 대해서 알고 싶다.


설명

(개요)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는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에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국내 디자인 성공사례로 발굴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디자인 혁신 성공사례」는 이런 디자인에 대한 투자를 통해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디자인개발을 통해 얻은 성과 및 디자인전략 등 타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것으로 디자인이 단순히 예쁘게 외관만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역할과 성과를 이룩해내는지 그 성과를 알리고자 하는 것이다.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디자인을 제품개발, 마케팅, 연구개발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유기적으로 접목하여 큰 성과를 거둔 기업들의 사례를 선별하여 「디자인혁신성공사례」로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그림. (주)코메론 줄자>

 

(사례) 우선 생활용품류로 (주)코메론 줄자, (주)엔유씨전자 다기능 발효기, (주)쥬피터디자인 음이온스포츠시계, 로만손 Trofish 시계, 디.토지문인식도어록, (주)태창엔이티 칼라 시각 표시 패션시계, 대양D&T의 도어록, (주)A.N.S개발 우산자동포장기, (주) 윈세이버맥스 코골이완화베개, 산업기기류로 프로테크산업 인버터TIG ARC 용접기, (주)엠씨엠텍 Multi-tone metalic color printed metal, 전기 전자류로 힘스코리아 한소네, 삼영테크놀로지 휴대폰키패드, 의료기기류로는 루트로닉 의료용 레이저 수술기, JVM : ADTPS 전자동정제분류포장시스템, 운동기구류로 쎄비오 각반일체형축구화와 등산화, (주)코스텔 홈헬스케어기기 디자인, 식료품류로는 리뉴얼 라이프 청국장 이빠띠쉐를 만나면, 기장물산 기장愛, 의령군 농산물 공동브랜드 토요애, 진도 홍주루비콘 등등이 있다.

 

Tip

새로운 신기술을 통한 신상품은 여전히 모두가 원하는 것이지만, 이처럼 사용자의 경험과 기대를 디자인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해졌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제품’ 자체에 갖는 관심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갖게 되는 경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자료·문헌>

  1. http://125.131.31.47/Solars7DMME/004/216095.pdf 디자인이 밥먹여준다.
  2. https://www.designdb.com/dtrend/trend.r.asp?menupkid=238&pkid=8275 디자인혁신 성공사례

 

<전문용어>

디자인 혁신, 한국디자인진흥원, ㈜코메론, 칼라 시각 표시 패션시계

 


  • 토론 ( 2 )
    • gyrodyne9 2018.03.16 10:23:30 댓글입력
      디자인성공사례에 대해 개발 지원 사업을 통한 내용으로 정리한 것 같습니다. 요약/배경의 내용에서 브랜드 디자인과 브랜드 경영에 대한 내용이 좀 더 설명되어지면 보다 더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브랜드 디자인과 브랜드 경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만 본다면 브랜드 경영이 포괄적 의미로써 브랜드 디자인을 포함할 수 있으며 그 포괄적 의미를 대표하는 상징적 의미의 수단으로 브랜드 디자인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의 iPhone, iMac, iPod 의 i 가 주는 일관된 의미에서 브랜드 디자인 보다는 브랜드 경영에 보다 더 성공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브랜드는 기업의 정체성과 철학적 내용, 차별화된 기업의 이미지 전략으로 기업의 모든 개발, 제조, 관리, 유통, 마케팅, 서비스 등의 시스템을 관리해야 하는 차원에서 브랜드 경영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브랜드 디자인은 그러한 기업의 모든 전략적 시스템을 소비자로 하여금 쉽고 빠르게 인식 시켜 주기 위한 한마디로 이미지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계적인 브랜드의 특징 중 몇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고객 중심 즉, 소비자 중심에서 높은 품질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 되어지며 끊임없는 기술의 진화와 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제품의 가치적 기준을 고려한 차별성 있는 마케팅으로의 균형 잡힌 가격, 일관된 커뮤니게이션 전략,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제품 간의 철저한 계층 구조 관리, 브랜드 이미지 향상 및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의미하는 바가 어떠한 것인지를 지속적으로 인지시켜주기 위한 노력을 들 수가 있습니다.
    • gyrodyne9 2018.03.16 10:24:05 댓글입력
      소비자 입장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제품 혹은 서비스의 확실한 믿음과 책임 소재가 명확한 안정된 출처이고 구매 결정의 혼선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행동적, 심리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역할로써 브랜드와의 무언의 약속일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 입장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은 정체성과 차별성으로 소비자에게 접근,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경제적 로열티를 보상받을 수 있으며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제품 개발로 기업의 이윤과 지적재산권을 창출시켜 브랜드의 가치를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지시켜 줄 수가 있을 것입니다.
      [TIP]
      일본의 유명한 디자이너 하라켄야가 디렉팅한 ‘무인양품(무지)’ 제품들은 제품 본질에 충실하였고 ‘디자인을 하지 않는 게 아니라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드는 방향’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써 제품에 대한 기준과 가이드를 설정함으로써 정체성을 잃지 않으며 일관성 있는 제품으로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자료]
      1. KBMA (한국브랜드경영협회 교육사업부) / 브랜드 스토리 중
      http://www.brands.or.kr/board/view.php?board_code=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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