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기술이전시 매출이 없어도 이전이 가능한지?

작성자 : smjhoon1 분류 : 기술거래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9 16:40:56 조회 : 797 키워드 : 기술이전,기술가치산정,기술료산정,매출없음

(요약/배경) 기술이전시 본 기술이 매출이 없어도 기술이전이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하다. 기술은 가지고 있어도 자본이 안 되는 경우, 자본이 있는 사업자에게 좋은 기술을 이전하여 사업화를 시켜 상호 WIN-WIN하는 전략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판단과 전망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본다.


설명

(기술이전과 매출) 회사를 다니다가 창업한 경우 현재 매출이 없을 수 있다. 그러나 기술기반의 창업 회사에는 기술 시제품이나 기술 제품은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또한 이런 기술들을 권리화 시킨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권리화 라는 것은 지식재산권 형태로 기술들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매출이 없어도 권리화된 기술이 있기 때문에 이전이 가능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기술이전시 매출 없이 이전하는 방법) 기술이전시 위의 사례처럼 초창기 기업이나 대학, 연구소에서는 비용 때문에 제품화를 시키지 못하여 매출 없이 기술을 이전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기술이전시 매출 없이 이전시 고려해야 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기술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 2) 기술의 가치 평가 시 산업현황을 고려하여야 한다. 3) 또한 시장의 전망을 반영 하여야 한다. 기술의 가치를 DCF법이나 로열티 공제법으로 평가하며 가치가 높다면 제품이나 서비당 지속적으로 수익이 발생되는 조건으로 계약을 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1회성으로 기술 이전료를 책정하여 수익화 시켜야 할 것이다.

 

Tip

매출 없이 기술이전은 대학 · 연구소 · 창업한지 얼마 안 되는 기업에서는 흔한 일이다. 기술의 가치를 평가하여 기술료를 산정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참고자료·문헌>

☞ (http://kribbtlo.com/transfer-process/) KRIBB 기술장터 기술이전 절차 참조

 

<전문용어>

매출없이 기술이전, 기술의 가치 산정, 기술료 산정, 이전시 고려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