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기술이전을 위해서 기술의 표준분류를 찾는 방법은?

작성자 : smjhoon1 분류 : 기술거래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9 15:26:45 조회 : 1499 키워드 : 기술이전,기술표준분류,산업기술분류표

(요약/배경) 회사에서 20년 가량 관리자로서 영업관리를 해온 비즈니스맨이다. 영업망을 바탕으로 회사를 창업하고자 한다. 기존에 다니던 회사가 기술기업이라 기술 베이스의 회사를 창업하고자 하는데 핵심 CTO도 영입하였다. 그런데 창업자로서 여러 가지 정부과제, 정부사업을 하려고 보니 기술의 표준분류 코드가 있던데, 기술이전이나 기술사업화를 위해서는 기술 표준분류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 표준분류표에 맞게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기술의 표준분류를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본다.


설명

(기술이전과 기술의 표준분류) 자연계열, 공학계열, 연구자 출신이 아닌 CEO인 경우 기술 표준분류표는 생소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 운영요령[국가법령정보센터]이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고, 여기에 산업기술분류표를 제정하여 공급하고 있다. 산업기술 분류표에 친숙해 져야 기술금융 신청, 정부사업, 정부과제 등 기술 기반의 사업에 필요한 핵심기술에 속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의 표준분류의 이해) 위의 사례처럼 정부사업, 정부과제, 공공과제, 기술금융, 기술보증등 국가에서 제공한 사업을 신청하려고 하면 기술의 분류코드를 입력해야 한다. 그런데 공학계열, 연구자 출신이 아닌 CEO인 경우 분류코드가 생소하다. 분류코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자세히 알아본다.

(기술의 표준분류 적용 사례) 위의 표준분류에 따라서 관리자 출신의 CEO가 정부사업을 신청하려고 한다. 정부사업에서는 산업기술분류표에 해당하는 것을 기재하라고 한다. 창업한 회사의 기술베이스는 건설관련 고효율 설비 관련 기술로서 시장에 나온 제품보다 30% 정도 효율이 더 나오면서, 가격은 20% 이상 저렴한 제품이다. 정부의 사업을 통해 제품 양산화를 시키고자 한다. 이때 코드값을 확인해 보자.

대분류를 찾아보니 에너지ㆍ자원이다. 중분류는 신재생 에너지이며, 소분류를 찾아보니

건물-건물용 고효율 설비 관련기술이며 코드값은 600911 이다. 이런 형태로 산업기술분류코드를 적용하면 정부사업, 공공기관사업, 기술금융 등에서 요구하는 기술의 표준분류를 처리 할 수 있다.

 

Tip

기술의 분류체계는 정부에서 수립한 국가법령정보센터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 운영요령에 따르고 있으며 산업기술분류표에 자세한 분류를 하고 있다. 위의 사례처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적용하자.

 

<참고자료·문헌>

☞ (http://www.law.go.kr/admRulLsInfoP.do?admRulSeq=2100000096391) 국가법령정보센터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 운영요령에 따른 정부 지침

 

<전문용어>

기술의분류, 정부사업, 산업기술분류표,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 운영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