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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마케팅적 생각의 본질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4:58:45 조회 : 587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마케팅,융합데이터,위사결정

(요약/배경)

4차산업에서 빅마케팅적 생각과 융합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생각의 본질을 이해하자

 


설명

(빅 마케팅의 본질)

자신의 업무가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거나 선택 장애로 고민에 빠질 수 있다. 더욱이 4차산업혁명의 흐름에서 접하게 되는 IOT와 연계된 빅데이터의 출현은 알면 알수록 두려움을 갖게 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빅마케팅적 생각을 할 수 없다면 타겟 고객 확보에서 더욱 멀어지게 된다. 진정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총체적이고 입체적인 마케팅을 위한 빅마케팅의 본질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업무 프로세스 – 영업현장에 찾아오는 고객이 가장 만족할 수 있는 측면에서 업무 스타일과 영업현장 전반의 운영 프로세스가 문제가 없는지 파악하고 개선해야 한다.

(2) 조직 – 고객의 욕구를 기본으로 하는 전사적 빅마케팅은 상품과 서비스 측면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조직 전체가 빅마케팅을 전개하여 생산성을 높혀야 한다. 부서 이기주의는 조직 전체의 경쟁력을 무너뜨린다. 4차산업혁명서 두드러진 특징중의 하나가 개방과 공유 그리고 협업을 통한 데이터 나눔과 협력적 융합의 문화로 지속가능한 혁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3) 회사의 규정 – 기본 규칙을 준수하며 상호 배려하에 관련된 타부서와의 협업을 통한 업무의 시너지를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4) 관리시스템 – 시스템 측면에서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구성원 모두가 고객중심의 마인드를 갖도록 해야 한다.

(빅 마케팅의 사례)

삼성서울병원은 개원 초부터 환자 고객중심 병원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보호자 없는 병실운영과 대기시간 단축 등 실천적 서비스로 기존 타 병원과의 차별적 이미지를 강화했다. 즉 , 보호자가 없어도 간호사가 돌보는 병원을 추구했다. 환자의 대기시간을 가능한 최소화하기 위해서 원무과에서 진료비 수납할 때 처방전까지 함께 발행해 주는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했다. 장례식장의 바가지 비용을 없애고 좋은 품질의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정책을 도출하여 수행했다.

 

Tip

빅마케팅적 생각을 할 수 없다면 타겟 고객 확보에서 더욱 멀어지게 된다

 

<참고자료·문헌>

☞ 빅마케팅-도서출판 동방의 빛

 

<전문용어>

빅데이터, 공공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