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인간의 오감능력을 극대화시키는 혼합현실(MR)기술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6:10:14 추천 : 0 조회 : 589 키워드 : CES,MWC,MR,기술개발지원동향

[소개글]

(핵심주제)

(視) 증강현실 개발 기술을 중심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어플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聽) 귀로 일상의 소리를 들으면서, 체감 진동 전달 기술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소리(음악, 통화 등)를 들을 수 있는 제품이 개발·판매 중에 있음

(觸) 3D 터치 및 포스 터치 등 입력 방식의 기술 개발만 이루어지고 있을 뿐, 촉각의 기능을 극대화 시키는 햅틱 기술 개발은 일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제품에만 활용되고 있다.

(嗅) 원거리에서 원하는 향을 전달하거나 가상현실 속 향을 느낄 수 있는 장치가 시제품으로 개발되었다.

(味) 맛을 통한 감정 변화 등 치유 개선 효과에 대한 기초연구는 많으나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제품은 없다.

-

(핵심 내용)

시각을 중심으로 현재 연구개발이 이루어진 VR과 AR은 다른 오감에도 적용이 가능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짐에 따라 MR(Mixed Reality, 혼합현실)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VR은 현실 세계를 차단한 디지털 환경, AR은 현실 세계 위에 가상 정보를 입혀주는 환경인 반면, MR은 VR과 AR의 합쳐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정보를 결합하여 창출한 새로운 환경이다.

인간의 감각 중 80% 이상이 시각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오감 관련 MR 기술 중 가장 많은 제품이 출시되었다.

인간의 오감 중 시각 다음으로 가장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인지기관이기는 하지만 시각과 달리 뇌에서 청각을 통해 들어오는 혼합적인 정보의 전달·처리가 쉽지 않아 제한적인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햅틱 기술의 경우 이미 90년대부터 활발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져 있으나 촉각을 통한 정보 전달 필요성의 부재로 산업적 활용이 더딘 상황이다.

후각의 경우, 다양한 형태로 MR 기기를 개발하고자 하고 있으나, 향을 낼 수 있는 물질을 프린터의 토너와 같이 지속적으로 교환해 줘야 한다는 문제로 상업화가 쉽지 않다.

미각은 기초과학적 연구도 부족하며, 식품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너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기기를 통한 MR 구현 보다는 대체 식품을 통한 MR 구현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국내외 MR 기술 개발 지원 동향은 시각과 가상현실 중심의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적 기반 구축을 위한 통신 네트워크 기술 개발과 콘텐츠 개발 위주로 연구개발이 지원되고, 증강현실과 같은 인간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기기 개발 및 관련 연구개발은 미미한 상황이다.

-

(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인간이 환경을 인지하는 수단인 오감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인간의 인지력을 향상시켜 추가적인 인지하여 육감이 생긴 것처럼 느끼게 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이런 차세대 MR 기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업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

(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2012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설립된 융합연구정책센터는 국가 R&D 효율화를 위한 융합연구 매커니즘을 제안하고 융합연구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등을 통한 융합연구개발의 일상화를 목표로 융합연구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는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선정배경
  • 기술의 현황
  • 국내외 MR 기술 개발 지원동향
  • 차세대 MR 기술
  • 결론 및 시사점


[초록 요약]

올해 초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와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Mobile World Congress)를 통해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높아지게 되었으며, VR보다 AR이 더 큰 산업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이 두 가지 기술의 응용된 형태인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의 오감에 따른 기술현황과, 국내외 기술개발지원동향, 차세대 MR기술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관련 지식]

‘첨단’과 ‘상상’ 입은 기술, 혼합현실(MR)을 아세요?

https://news.samsung.com/kr/첨단과-상상-입은-기술-혼합현실mr-아세요

'가상현실 마법안경', CES 2019에서 혼합현실(MR) 선 봰 중국기업 Nreal(타이뤄커지)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109000345


[관련 동영상]

4D기술 씹어먹는 7D홀로그램 기술

https://www.youtube.com/watch?v=9farhUugiog

2017년 증강·가상·혼합 현실 업계 정리 WITH 김영욱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부장

https://www.youtube.com/watch?v=6WCauyzBDIk&t=971s


[서지사항]

한국과학기술연구원 www.kist.re.kr


[원문보기]

https://crpc.kist.re.kr/user/nd88987.do?View&uQ=&pageST=TOTAL&pageSV=가상현실&pageLS=10&page=1&pageSC=REGDATE&pageSO=DESC&dmlType=&boardNo=00005375&dmlType=


#CES #MWC #MR #기술개발지원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