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손안에 표준(UHD 방송과 가상현실)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4:37:27 추천 : 0 조회 : 567 키워드 : 가상현실,콘텐츠,융합서비스 제공,앱개발,대중화,지상파
[소개글]
(핵심주제)
UHD 방송, 가상현실 주요 표준을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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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UHD 방송, 가상현실 주요 표준을 이야기 한다.
하는 것으로 TTAK.KO-07.0127(지상파 UHD TV 방송 송수신 정합, 2016)과 TTAK.KO-07.0128 (지상파 UHD TV IBB 서비스, 2016)이다. 방송망과 브로드밴드 유무선 인터넷이 결함된 융합 서비스 제공으로 시청자는 TV와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 방송을 시청함과 동시에 브로드 밴드망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한다.
가상현실(VR)주요 표준은 TTAK.KO-10.0951(PC 및 콘솔 겸용 HMD를 이용한 가상현실 장치 명세. 2016)과 TTAK.KO-10.0860(웨어러블 콘텐츠 시청 안전 지침. 2016)이다. 현실에서 경험하기 힘든 여러 상황을 실제와 가은 고선명의 가상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체험. 기업별로 저마다 빠르게 성장하는 VR 산업을 뒷받침하고 VR 사용의 대중화를 위해 VR 시청 안전 지침. 디바이스 사양 콘텐츠 품질 기순, 콘텐츠 제작 지침, 앱 개발 환경, 플랫폼 간의 상호호환성 등을 표준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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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가상현실에 대해 그림으로 써 잘 설명이 되어있다. 가상현실을 한눈에 보고 가상현실에 필요한 기능들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있다. 표준화 센서, 정보처리방식, 디바이스 성능과, VR 콘텐츠 등에 대한 표준 정리가 잘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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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는 ICT 기획, 평가, 관리의 전문화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ICT R&D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우리 경제를 이끌어가는 미래 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한다.
[보고서 목차]
- UHD 방송
- 가상현실(VR)
[초록 요약]
UHD 방송은 방송망과 브로드밴드 유무선 인터넷이 결합된 융합 서비스 제공으로 시청자는 TV와 모바일 기기로 실시간 방송을 시청함과 동시에 브로드밴드망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2017년 5월 세계 최초 서비스 시작)하는 설명과 가상현실(VR)은 현실에서 경험하기 힘든 여러 상황을 실제와 같은, 고선명의 가상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체험. 기업별로 저마다 빠르게 성장하는 VR 산업을 뒷받침하고 VR 사용의 대중화를 위해 VR 시청 안전 지침, 디바이스 사양, 콘텐츠 품질 기준, 콘텐츠 제작 지침, 앱 개발 환경, 플랫폼 간의 상호호환성 등을 표준화에 대한 내용이다.
[관련 지식]
AR 개발 트렌드 : 구글과 Facebook을 중심으로
http://tech.kobeta.com/ar-개발-트렌드-구글과-Facebook을-중심으로/
자율차·AI·VR·UHD 시대 선도… 5G폰 상용화 내년 3월 체감할듯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120302101531727001
[관련 동영상]
내년 초고화질 UHD 방송·5세대 이동통신 원년 / YTN
https://www.youtube.com/watch?v=sz-xwvpdNLU
5G 경쟁 현장 가보니…실생활도 변화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iXPYnxpzPZ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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