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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인도 시장에서 모바일 콘텐츠 현황 및 전망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8 10:06:29 조회 : 693 키워드 : 인도시장,디지털콘텐츠,콘텐츠현황,콘텐츠전망

(요약/배경)

인도 시장에 모바일 콘텐츠 (게임, 어플)의 수출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현재 인도의 통신 환경이나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환경 및 전망을 알아보고자한다.

 


설명

(통신 환경)

인도는 한국과는 달리 단말기를 구입한 이후에 통신사 매장에 가서 심 카드 및 요금제를 선택하여 개통한다. 인도의 요금제는 선불제와 후불제로 나뉘며, 통상 젊은 사람들은 데이터와 통화 시간을 선불제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4G 망과 WiFi가 보급되고 있으나, 한국에서처럼 빠르지는 않은 편이다.

인도의 4대통신사의 마케팅 전략 및 4G 플랜은 다음과 같다.

 

 

 

(시장 전망)

GSMA 인텔리전스는 ‘모바일 경제 : 인도 2016’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2020년까지 인도의 모바일 서비스 순가입자 수는 3억3000만명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기간 중국은 2억여 명이 신규 가입하는 등 202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0억명 이상이 모바일 서비스에 새로 연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릭손 모빌리티(ERICSSON Mobility)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인들의 한 달 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2015년 1.4GB에서 2021년엔 7GB로 증대될 것으로 예측했으며, 이러한 데이터 소비의 증가는 4G를 활용한 비디오나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에서 비롯될 것으로 보인다. 네트워크 전문 기업 ‘Cisco’는 2017년 인도 데이터 소비의 50%를 비디오 콘텐츠가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하기도 했다.

인도에서 모바일 게임은 주요 성장동력 중의 하나로 모바일 게임 매출규모는 2015년 기준 1억 8,000만 달러(120억 루피)이며, 전년비 47% 성장했다.

인도는 4G 인터넷 보급과 스마트폰 가격 하락으로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는 2014년 1억3,100만 명에서 2015년 1억5000만 명으로 증가했는데, 릴라이언스 게임즈(Reliance Games, 2016년 5월)에 따르면 인도 내 게임 이용자수 85%가 44세 이하이며 3분의 2가 남성으로 나타났다(남성 65%, 여성 35%).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으나, 대부분 무료 게임을 위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유료 결재를 꺼리는 성향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이에 대응해 모바일 게임 제작업체들은 게임 자체는 무료이지만 게임 내 아이템 구매 및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인기 장르로 아케이드 게임이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퍼즐 및 레이싱 게임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캔디 크러쉬(Candy Crush), 서브웨이 서퍼(Subway Surfers), 템플 런(Temple Run), 앵그리 버드(Angry Birds)와 같은 수입 게임들은 인도에서 게임산업에 돌풍을 일으킨 바 있다.

 

<참고자료·문헌>

한국콘텐트진흥원, “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조사 보고서”, 2017

http://www.sciencetimes.co.kr/?news=성차별-큰-인도-모바일-시장

http://www.mobiinside.com/kr/2016/09/11/india-q-video/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57014&searchNationCd=101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