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콘텐츠 산업 동향(2016년 14호 이슈 증강현실) :미국의 증강현실(AR) 콘텐츠 개발 현황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4:17:30 추천 : 0 조회 : 631 키워드 : 미국,증강현실,가상현실,산업동향,콘텐츠
[소개글]
(핵심주제)
최근 주요 디지털 기업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HMD형 증강현실(AR) 콘텐츠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미국 내 증강현실(AR) 콘텐츠 개발 현황과 그 가능성을 예상함
-
(핵심 내용)
증강현실 기술은 1968년부터 다모클레스의 검을 처음 소개한 후 꾸준히 개발되었다. Facebook의 자회사인 오큘러스, 구글글래스, 프로젝트 탱고 등 증강현실 플랫폼을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 증강현실 콘텐츠는 하드웨어 플랫폼에 온전히 종속이 될 것이며,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맞는 콘텐츠의 수요도 늘고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2020년까지 급성장하여 USD1,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비율은 75%대 25%로 증강현실의 급성장으로 예상하고 있다. 증강현실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비롯한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속성을 가진다.
현재의 증강현실은 스마트폰 앱 형식의 증강현실로 맥도날드, 레고, 월마트, 페퍼라미 등의 회사들과 관련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한다.
증강현실 콘텐츠의 시장의 현재와 미래는 2020년까지 높은 성장률을 예상한다. 구글, Facebook, 마이크로소프트를 선두로 증강현실에 대한 중장기적인 투자가 시작되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을 가진 증강현실은 파급력을 높게 본다. 하지만 아직 콘텐츠의 부재와 고부가가치 중심의 HMD 증강현실 콘텐츠, 스마트폰 앱 기반의 증강현실 콘텐츠는 광고와 홍보 시장에서 성장 중심으로 매력 높은 부분이다. 앞으로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인력과 인프라 양성의 중요성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
(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증강현실은 우리 생활에 가상의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도와주는 것으로 미래적으로 급성장 할 것으로 본다. 이 보고서는 증강현실에 대한 시장규모와 콘텐츠, 미래의 시장들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보고서이다.
-
(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콘텐츠에 대해 현재의 정보와 미래의 예측 정보까지 다양하게 제공한다.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와 콘텐츠 관련 기업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외부전문가와 연계해 전문가가 직접 답변을 제공하기도 한다.
[보고서 목차]
- 증강현실(AR) 콘텐츠와 그 시장 규모에 대한 전망
- HMD형 증강현실(AR) 콘텐츠
- 스마트폰 앱 방식의 증강현실(AR) 콘텐츠
- 증강현실(AR) 콘텐츠 시장의 현재와 미래
[초록 요약]
미국 내 증강현실과 콘텐츠 개발 현황과 그 가능성을 예상해 보고 증강현실 콘텐츠 시장의 현재와 미래를 예측해본다.
[관련 지식]
교육매체로서 증강현실의 가능성과 미국의 활용 사례
http://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216&nttId=6894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활용을 통한 다양한 산업의 비즈니스 문제해결 사례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support/insights/vr_ar.html
[관련 동영상]
( Pokemon GO ) 포켓몬 고 Gameplay - 증강현실 AR 게임 - 한국 & 미국 ( 실제 플레이 영상 ) with jsk DJ (augmented reality)
https://www.youtube.com/watch?v=7pCqA295qUk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혼합형태 'MR'에 대한 이해
https://www.youtube.com/watch?v=z5zmvnl3300
[서지사항]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원문보기]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53/1831158.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