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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미디어 표준화 동향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5:17:22 추천 : 0 조회 : 409 키워드 : 영상투사,가상현실,사실감,콘텐츠 몰입감

[소개글]

(핵심주제)

VR 미디어의 표준화 동향을 알아보고, 핵심요소 기술들의 연구 개발 현황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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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VR 미디어 표준화 동향

116차 MPEG 회의에서 ISO에 실감 미디어 표준화 프로젝트인 MPEG-I를 제안했다. 3GPP에서는 ‘3-Dof 360VR over LTE를 주제로 3GPP 이동통신 규격 기반의 VR 미디어 서비스 관련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DVB 표준화를 추구하기 위하여 DVB-CM-VR-SMG 그룹을 발족시켰다. 타 표준화 단체와 마찬가지로 영상 포맷, 전송 방식 등을 포함한 VR 방송 시스템기술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VR 미디어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기술의 연구 개발 방향을 예측하여 차세대 VR 미디어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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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가상현실은 미디어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가상현실의 미디어 표준화 동향을 알고 적용함으로써 선두자적인 기업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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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전자통신동향분석기관에서는 다양한 기술동향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기관이다.


[보고서 목차]

  • 서론
  • VR 미디어 표준화 동향

가) MPEG 표준화 동향

나) 3GPP 표준화 동향

다) DVB 표준화 동향

  • 결론


[초록 요약]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일인형 미디어 소비의 증가와 초 고화질 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획득, 압축, 전송 및 재현 관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VR 미디어는 사용자에게 높은 몰입감과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미디어 형태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VR 미디어 시장에서의 요소기술 선점을 위해 MPEG, 3GPP, DVB와 같은 세계 유력 표준화 단체에서는 관련 기술 검토 및 유스케이스 수집 등을 포함한 표준화 준비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상기 표준화 단체들의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관련 핵심 요소 기술들의 연구 개발 현황을 확인한다.


[관련 지식]

3D-VR 국내외 표준화동향 및 적용방안과 활용사례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5&idx=41608

VR 미디어 획득 기술 및 서비스 동향

https://ettrends.etri.re.kr/ettrends/170/0905170006/


[관련 동영상]

국내 5G 기술 표준 세계 최초 완성

https://www.youtube.com/watch?v=MLxbDlsvIHc

[대전·대덕] TV 맞춤형 서비스 '증강방송 기술' 개발 / YTN

https://www.youtube.com/watch?v=H-4S2vO9Rn4


[서지사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원문보기]

https://ettrends.etri.re.kr/ettrends/165/0905002203/;jsessionid=DE1FEABBBFC35B7F1B7BF20966DBBD4D


#영상투사 #가상현실 #사실감 #콘텐츠 몰입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