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지식정보

전문가와 전문 지식전문가가 4차 산업혁명 국내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정보

가상현실 동향분석

작성자 : oksug10 분류 : ARㆍVR | 공통 작성일 : 2019.06.17 16:46:36 추천 : 0 조회 : 522 키워드 : 가상현실,콘텐츠 제작환경,테마파크,국방

[소개글]

(핵심주제)

가상현실이 대중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디바이스 확산뿐만 아니라 핵심 콘텐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플랫폼, 고도화된 네트워크 등의 생태계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가상현실 응용 사례가 게임, 영화, 테마파크와 같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벗어나 교육, 헬스케어 등 다수의 산업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서 관련 시장의 확산에 따른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가상현실 기술동향, 가상현실 산업동향에 대해 설명하여, 향후 가상현실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이다.

-

(핵심 내용)

실제 세계 영상이 차단되므로 고정된 자세에서 영상 시청에는 무리가 없으나, 사용자 이동이나 가상 객체와의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부수적 요소기술 활용이 필요하다. 고정된 위치인 경우에도 가상현실은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의 영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므로,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실시간으로 영상을 출력하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HMD 이외에 움직임에 따라 음향의 방향성을 조절하는 입체음향, 사용자와 가상 객체 간의 상호작용과 움직임을 인식하는 센서 및 동작인식 기술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가상현실 기술동향으로 가상현실 기술분류 및 특징, 가상현실 주요 기술이 있다. 가상현실 산업동향으로 가상현실 생태계 구조로 초기 생태계에서로 콘텐츠는 다수의 개발자를 확보하고 있는 유니티와 언리얼 등 게임엔진이 주도한다. 플랫폼으로는 대기업에서 자체 생태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네트워크로는 막대한 트래픽을 유발하므로 5G 등 기가인터넷 기술이 필수적이다. 디바이스는 전세계 HMD 제품은 2015년 2.7백만 대에서 2016년 14.9백만 대로 약 5배 정도 증가하며, 2018년에는 38.8백만 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며, 상호작용을 위한 기타 디바이스 컨트롤러를 위한 센서, 장갑, 조끼 등의 정밀도 및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이 필요하다

가상현실 시장동향으로는 가상현실 시장규모는 산업의 범위 설정에 따라 상이하나, 스마트폰 이후의 주력 시장으로 부각될 것이라는 전망은 일치한다. 시장조사 기관별로 규모는 상이하나, 2020년 기준으로 299억달러에서 1,500억달러의 규모로 예상되며, 2016년 39억불에서 2020년 1,485억불로 연평균 148.7% 성장이 전망된다.

-

(전문가가 보는 시사점)

가상현실에 대한 기술동향, 산업동향 등을 잘 정리가 되어있다. 가상현실을 이용하여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권한다.

-

(보고서 작성 기관 또는 작성자에 대한 견해)

전자통신동향분석에서는 각종 동향을 분석하고 신기술에 대한 보고서와 논문을 작성한다.


[보고서 목차]

  • 머리말
  • 가상현실 기술동향
  • 가상현실 산업동향
  • 맺음말


[초록 요약]

최근 ICT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로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특히 ICT와 하드웨어의 성능 발전으로 현실과 구분되지 않는 콘텐츠 구현이 가능해져 게임과 테마파크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물론, 교육·훈련, 가상치료, 제조, 국방 등 다양한 사업과 융합되어 신사업과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가상현실 기술동향, 가상현실 산업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가상현실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관련 지식]

BMW그룹, 가상·증강현실 도입으로 생산 시스템 강화

http://www.edaily.co.kr/news/read?newsId=04204966622459400

'가상현실' 활용 발달장애인 직업훈련 기술 개발한다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4291092339331


[관련 동영상]

[교육부] AI 미래직업탐험대 44회 - 가상현실전문가

https://www.youtube.com/watch?v=5Nm5OW-TJQk

[ 신 직업의 발견 161125] 가상현실전문가

https://www.youtube.com/watch?v=p0EJsHtxODs&t=64s


[서지사항]

한국정보통신연구원 www.etri.re.kr


[원문보기]

https://etrij.etri.re.kr/ettrends/160/0905002141/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환경 #테마파크 #국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