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업화시 기술수명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작성자 : smjhoon1 분류 : 기술거래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9 16:31:53 조회 : 9244 키워드 : 기술사업화,기술수명주기,기술투자,미래가치회수
(요약/배경) 기술사업화시에 기술은 필수요소이다. 그런데 기술이라는 것이 무한대로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술수명이 정해져 있다. 기술수명의 배경과 기술수명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기술사업화와 기술수명) 중세시대부터 사용하던 기술이 현대에도 사용하는 기술이 있다. 그러나 기술이 계속 개량되어서 중세시대에 사용하던 활자 조판 기술이 현대에도 동일하게 사용되지는 않는다. 요즘에 나오는 기술들은 더욱 이러한 경향이 심하다. 기업입장에서는 기술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간을 기술 수명주기라고 명명한다. 잠재가치 있는 기술을 도입하여 개발비를 투입하여 기술사업화를 시켜 기술의 성장기와 성수기 동안 기술가치를 회수하는 것이 기술 기업에서 이루어 지는 일련의 과정이다.
(기술금융과 기술수명주기) 아래 그림에서처럼 기술수명 주기는 곡선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흡사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배운 코싸인, 싸인 곡선과 유사하다.
그림 : 기술수명주기 모형 (출처 : 저서 변화혁신, 역사에서 길을 찾다)
이 말은 기준 베이스보다 성과가 아래에 있는 시간은 도입기로서 기업에서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여 기술사업화를 시키는 시기이다. 이때 제품화를 시켜서 기업의 미래가치를 증대시켜 기업의 영속성을 증가 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한다.
Tip
기술의 수명주기는 기업이 투자할 구간과 투자를 회수하는 구간 그리고 사업을 접는 구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가능한 사이클 구조이다.
<참고자료·문헌>
☞ (http://pre.bookcube.com/epub.php?book_num=150201568) 변화혁신, 역사에서 을 찾다 저서 참조 (안계환)
<전문용어>
기술수명주기, 기술투자, 미래가치회수,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