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 기술을 가지고 기술양도를 하려고 하는데 수요자를 찾는 방법은?
작성자 : smjhoon1 분류 : 기술거래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9 15:24:29 조회 : 870 키워드 : 기술양도,기술수요자,사업설명회,기술매칭
(요약/배경) 5년 정도 다닌 회사를 퇴직하여 배운 기술로 창업을 하고자 한다. 기계 제조 분야에서 특화된 기술로 회사 퇴직 후 기술을 기반으로 지식재산권 특허를 등록하였고 특허를 기반으로 시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제품 양산을 하기에는 자금적으로 어려움이 있어서 보유기술을 기술양도를 하고자 하는데 수요자를 찾고자 한다. 보유 기술이 있는 경우 기술양도를 해서 기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때 필요한 수요자를 Search하고 수요자를 매칭하는 방법이 중요한데 이에 대해서 알아본다.
(기술양도와 수요자) 위의 사례처럼 기술을 공급할 공급자는 공공기관이나 일반 중소기업등 다양하게 있다. 그런데 수요자는 이런 공급자를 찾지 못해서 항상 에로사항을 겪고 있다. 기술양도를 위한 수요자 발굴 문제는 기술의 공급자 위주의 사업 때문에 발생한 문제이다. 수요자는 좋은 기술을 검색하고 자기에게 맞는 기술을 공급받고 싶어한다. 또한 중소기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재 기술시장에서는 두 가지의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알아본다.
(보유기술과 기술양도 및 수요자 매칭) 보유기술과 기술양도 그리고 수요자를 매칭하는 방법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위의 그림처럼 기술양도 수요자 매칭과 계약을 위해서는 기술공급자가 우선 적극적으로 시장에 참여하여야 한다. 시장에 참여라는 뜻은 공공기관이나 기업주도로 기술이전설명회에 참여하여 기술의 유용성을 널리 수요자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 NTB에 기술을 잘 설명하여 수요자가 쉽게 검색 및 상담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기술공급자가 이런 노력을 할 경우 기술수요자의 기술도입 계약은 용이하게 이루어 질 것이다. 기술공급자가 본인의 기술을 노출 시키는 것을 꺼려하는 것이 현재 기술 공급시장의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이다.
Tip
기술수요자와 기술공급자간의 매칭 문제는 어려운 부분이다. 기술공급자가 시장에 적극 참여하여 기술의 유용성을 널리 알려 기술수요자와 매칭이 될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기술이전이 가능하다.
<참고자료·문헌>
☞ (http://entechkorea.net/download/ENTECH2017_publicTechnicalDescription.pdf) 공공기관 기술이전 설명회의 사용 예를 확인하여 기술이전 설명회를 적극활용하자.
<전문용어>
기술수요자, 기술매칭, 사업설명회, 온라인 플랫폼, 공급자의 적극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