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스타트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의 유형과 공공 빅데이터

작성자 : m0mksii 분류 : 연구개발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6 15:52:59 조회 : 569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개방빅데이터,활용사례

(요약/배경)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통신사, 금융사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빅데이터를 경쟁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으로 진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창업자 입장에서 서비스 기획을 위해서는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선정해야 하는데, 이때 스타트업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개방된 빅데이터와 이를 활용한 서비스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


설명

(공공데이터 개방의 개념)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를 새로운 오일(원료)라고 칭하기도 한다. 4차 산업혁명의 데이터 자본주의 체계에서는 보다 많은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하여 기존 서비스를 지능화하거나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공공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자는 공공정보 개방 운동인 ‘정부3.0’을 추진하여 공공이 보유한 데이터를 국민을 위해 개방하고 있다.

 

그림 : 정부3.0과 공공데이터 개방 (출처: 정부3.0 사이트 이미지)

 

(공공 빅데이터 개방 사이트)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빅데이터를 아래 표의 사이트에서 확보 할 수 있다.

(공공 데이터의 활용 사례)

2009년 11월,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유주완 군은 공개된 서울과 경기지역의 버스 정보 데이터를 가져다 버스 노선도부터 운행시간, 실시간 운행정보까지 보여준 ‘서울버스’ 응용프로그램(앱)을 만들었다. 이 앱은 한 달 만에 4만건 이상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와 활용 사례는 아래 사이트에서 참조할 수 있다.

 

Tip

정부3.0, 공공데이터, 빅데이터 등의 키워드로 기획기사, 기술자료 등을 검색하여 더 많은 적용사례를 벤치마킹 할 수 있다.

 

<참고자료·문헌>

☞ “서울버스앱 공공데이터 활용사례 [미래부 클라우드TV]”

- 공공데이터 활용사례를 다룬 유튜브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P7y7vsZx8g)

 

<전문용어>

정부3.0, 공공데이터, Open 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