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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주도 마케팅은?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4:53:44 조회 : 556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마케팅,의사결정

(요약/배경)

4차산업에서 빅데이터 기술과 멀티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위한 의사결정시 데이터 사용 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설명

(빅데이터 주도 마케팅)

데이터 암흑의 시대에서 데이터 기술 기반 신문명의 시대가 급속히 도래하고 4차산업혁명의 전조기와 맞물려 데이터 이상의 멀티 빅데이터의 활용은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기존에는 고객 참여를 매스 마케팅으로부터 세분화 마케팅으로 유도하기 위해 기업 전반의 정형 및 멀티 정형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타겟 고객군의 통찰력을 획득하기 위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차원의 고객 분석을 주로 수행하였으나 인공지능 및 IBCM의 4차산업 특성이 확대되면서 고객 활동과 주변 센서 데이터의 융합 등으로 빅데이터 주도적 마케팅이 빛을 발휘하게 되었다. 기업규모에 관계 없이 이종산업의 융합과 협업으로 빅데이터 마케터는 좀더 효과적으로 마케팅 업무의 가치를 측정가능한 형태로 창출할 수 있다. 마케팅 의사결정 과정에서 데이터를 사용했을 때 얻는 이점에 대해 2013년 글로벌 테라데이터 조사결과를 아래와 같다. 마케터 중 58%는 데이터 주도적인 마케팅 접근에 의해 보다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 데이터사용 이점

출처: 글로벌 테라데이터-데이터주도 마케팅 조사, 2013

 

관심 개인고객을 위해 마케터가 무엇이 필요하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아는 것은 어떤 데이터가 빅데이터 마케팅에 필요한지 알게 됨으로써 연관성 있는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사적 통찰력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정보로 구성된 멀티 빅데이터는 지속적인 발견과 융합에 의해 연속된 정보의 흐름속에서 분석 기반 인사이트를 도출 가능하게 한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핵심)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서서히 확대 될 것으로 보이며, 글로벌 경쟁력 뿐만 아니라 기본 적인 내실을 다지기 위한 빅데이터 마케팅 핵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조직에 빅데이터 기반의 변화를 자극하는 방법을 찾아보자. 조직의 리더는 건강한 긴장감과 동기 부여를 통해 데이터의 융합 가치를 조직원이 알게 하라. (2)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하라. 실시간 시장 반응과 고객행동 특성 변화에 귀 기울여라. (3) 넘쳐나는 빅데이터를 창고에 가둬두지 마라. 멀티 빅데이터를 쌓아만 놓으면 가치가 보이지 않는다. 빅데이터를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게 인내심을 갖고 잘 다듬어 보자. (4)빅데이터 마케팅의 예산에 주눅들지 마라.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프로젝트는 미래가치 창출의 출발이다. 전략적으로 고객의 경험과 참여를 유발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집중과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라.

 

Tip

글로벌 마케터 중 58%는 데이터 주도적인 마케팅 접근에 의해 보다 더 좋은 의사결정에 동의하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 출처: 글로벌 테라데이터-데이터주도 마케팅 조사, 2013

 

<전문용어>

빅데이터, 데이터 사용 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