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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활용 상권분석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5:00:26 조회 : 1497 키워드 : 4차산업혁명,빅데이터,마케팅,상권분석

(요약/배경)

4차산업에서 빅데이터 기반 상권분석을 활용한 마케팅 방안

 


설명

(빅데이터 활용 상권분석)

목표 상권 및 목표 고객의 정의는 상권별 카테고리 이용율, 브랜드 이용율(고객 침투율)과 고객 점유율, 자사 매출 및 MS를 기반으로 목표 상권과목표 고객을 선정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고객/상권 중심의 성과 모니터링과 타겟 마케팅의 실시를 통한 지속적인 카테고리 트렌드, 고객 행동 변화 모니터링고객 침투율, 고객 점유율을 기반으로 한 자사 성과의 측정, 지역 상권별 고객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타겟 마케팅, 개별 고객 구매 행태 특성 기반 고객 타겟 마케팅, 외부 빅데이터와 내부 빅데이터의 융합 기반 로열티 프로그램이 가능하다.

출처 : 닐슨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상권 전략

 

(빅데이터 활용 상권분석 사례)

S카드가 카드업계 최초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소가맹점의 매장 운영과 홍보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중소가맹점에 주변 상권 분석·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론칭했다. 중소가맹점주들은 신한카드 샵을 활용하면 단순한 직감이 아니라 철저한 데이터에 기반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S카드는 가맹점의 요일별·연령별·성별 이용 패턴 등 매출과 관련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알기 쉽게 보여준다.  가맹점이 위치한 지역 상권에서 최근 뜨고 지는 업종을 알려주는 '상권 분석' 기능도 탑재했다. S카드는 자사 영업 직원의 태블릿PC에 샵을 탑재해 담당 가맹점의 운영 현황 분석과 개별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S카드는 샵을 활용해 중소가맹점이 종이 쿠폰과 전단지 배포 등 과거 홍보 방식에서 벗어나 모바일·온라인 마케팅을 쉽게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가맹점주가 S카드 샵 홈페이지에 접속해 상품 정보와 쿠폰·할인·포인트 등 혜택을 등록하면 S카드가 알아서 해당 상품에 관심이 높을 것 같은 고객에게 대신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Tip

가맹점이 위치한 지역 상권에서 최근 뜨고 지는 업종을 알려주는 '상권 분석'

 

<참고자료·문헌>

☞ 닐슨 빅데이터- 닐슨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상권 전략

신한카드 빅데이터 - 빅데이터 활용 상권분석

 

<전문용어>

빅데이터, 상권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