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생각을 Show 하라,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6가지 방법 |
---|---|
분 류 | 공통 - 공통 |
추 천 수 | 0 |
조 회 수 | 688 |
제작기관 | 21세기북스 |
도서URL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004075 |
저 자 | |
제작년도 | 2009 |
키워드 | 창의성,전략적 사고,아이디어,시각적 사고,미래예측 |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로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여 자신있게 처리하고, 우리가 발견한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 비즈니스 문제를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더 재미있게 해결할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 경영 컨설팅 회사를 창립한 저자, 댄 로암은 이 책에서 간단한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를 제시해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마존 ‘베스트 오브 2008’ 경제경영(Business & Invest) 부문 선정 도서!
- 비즈니스위크 선정 2008년 혁신에 관한 최고의 책!
- 패스트컴퍼니 ‘Best Business Books 2008’ 선정!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댄 로암은 경영 컨설팅 회사 디지털 로암(DIGITAL ROAM INC.)대표. 한 장의 그림으로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법’으로 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구글, 이베이, GE, 마이크로소프트, 월마트, 갭, 백악관 커뮤니케이션국 등을 상대로 컨설팅을 해오고 있다. 댄 로암은 갑자기 일정을 펑크낸 동료의 강연을 우연히 떠맡게 되면서 인생이 180도 바뀌었다. 강연 주제조차 몰랐던 그는 원래 주제와 전혀 다른 아이디어를 내놓았는데, 이 아이디어를 옆에 있던 냅킨에 그림으로 그려 담당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얻었다. 이해하기 쉬운 그의 강연은 참석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었고, 이를 계기로 그는 ‘시각적 사고’의 전도사가 되었다. 저서로는 <비즈니스 위크> ‘올해의 혁신과 디자인 도서’, 美아마존 2008 Best Business Book’으로 선정된 《생각을 쇼하라》와 《마법의 냅킨》이 있다.
몇 년 전, 동료가 급하게 부탁한 강연을 대신 맡게 된 저자는 강연의 주제가 무엇인지도 모른 채 목적지로 가고 있었다. 강연의 담당자가 강연의 프리젠테이션을 보여달라는 말에 아이디어가 떠오른 그는 냅킨에 간단한 그림을 그려 핵심 내용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내용을 강의하면서 큰 호응을 얻자, 그림의 힘을 깨닫게 되고 이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Part 1아이디어를 눈으로 보라 : 그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각적 사고’
01 세상을 보는 새로운 방식
02 ‘누가’ ‘어떤 문제’를 ‘어떤 그림’을 이용해 풀 것인가
03 이길 수밖에 없는 게임, 4단계 시각적 사고
Part 2아이디어를 발견하라 : 시각적 사고의 도구와 규칙
04 살펴보기: 시각적 사고의 출발점
05 인식하기: 여섯 가지 인식 방식
06 상상하기: 마음의 눈으로 만드는 SQVID
07 제시하기: 시각적 사고의 최종 단계
Part 3아이디어를 발전시켜라 : 시각적 사고의 비즈니스 사계
08 시각적 사고의 MBA
09 누가 우리의 고객인가
10 얼마나 많이 구입하고 있는가
11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12 언제 해결할 수 있는가
13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가
14 왜 해야 하는가
Part 4아이디어를 팔아라 : 그림으로 해결하는 비즈니스 문제
15 비즈니스는 보여주고 설득하는 것
16 냅킨에 그리는 시각적 사고
부록
A. 시각적 사고에 관한 학문적 연구
B. 시각적 사고를 위한 참고자료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냅킨에 그리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법으로 허브앤스포크 원리에 의존하고 있던 전통적인 항공사들을 이길 방법을 궁리하던 허브 캘러허는 냅킨과 펜을 집어 들었다. 그는 댈러스, 휴스턴 그리고 샌안토니오를 나타내는 세 점을 그리고 세 도시 간의 직항 노선을 나타내는 화살표를 그렸다. 그 그림 덕분에 유명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이 탄생하게 되었고, 항공회사 역사에 기록될 만한 초고속 성장을 이뤄냈다. 비즈니스 문제의 시각화를 제시하는 이 대표적 사례는 우리가 어떤 복잡한 문제를 보다 간단명료한 그림으로 나타낼 때 아이디어를 명확히 할 수 있고, 틀을 벗어난 사고를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을 증명해 보이고 있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천 마디의 말을 끌어내는 그림 한 장으로 이 책이 주장하는 훌륭한 그림은 정교한 지도, 상호 비교적인 타임 라인, 비전 중심적인 다변수 그래프 등을 아우르는 것이다. 그 그림은 아이디어가 꽃필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며 이러한 디딤돌을 마련하는 것이 바로 시각적 사고가 제시하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의 핵심이다. 통찰력을 고취시키는 그림 한 장은 그 그림이 대신하고 있는 천 마디의 말을 생략해주기 때문이 아니라 비즈니스 문제 해결의 중대한 차이를 만들어낼 천 마디의 말을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매우 고무적인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몇 시간 안에 새로운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다. 한 권의 책으로부터 무얼 더 바라겠는가?” _ 댄 히스, <스틱> 저자
“작가라면 인정하기 매우 힘든 사실이지만, 그림이 천 마디 말보다 나을 때가 있다. 이 책에서 내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것도 그 때문이다. 댄 로암은 재치 있고 스마트하게 시각적 사고의 힘을 소개하고 있다.” _ 다니엘 핑크, <새로운 미래가 온다> 저자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시각적 사고’가 제시하는 놀라운 비즈니스 문제 해결법으로 댄 로암은 모든 사람이 시각적 사고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고 주장하며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고 말하는 사람들조차도 이 능력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그는 시각적 사고 기술을 이용하여 복합적인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경영컨설팅 회사를 설립하여 구글, 이베이, 선마이크로시스템, 웰스파고 은행 등에 그림을 이용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제 20년 간 시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 그림들 그리고 최근 시각학 분야에서 발견된 사실을 바탕으로, 그는 간단한 일련의 시각적 사고 도구들을 이용하여 문제를 시각적으로 분해함으로써, 문제를 명확히 하는 방법 혹은 아이디어를 파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전략들은 살펴보고, 인식하고, 상상하고, 제시하는 인간의 타고난 능력을 이용하고 있다.
이 책에서 ‘시각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발전시키며,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그리고 자신의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놀라운 힘을 발휘하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시각적 사고의 기술을 통해, 우리는 비즈니스 세상을 바라보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보게 될 것이다. 눈으로 보고 눈으로 설득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