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 발굴과 디자인 구체화 방법
작성자 : jaeyongmaser 분류 : 디자인 | 절차 및 방법론 작성일 : 2018.02.28 14:45:30 조회 : 1245 키워드 : 아이디어발굴,창업아이디어,디자인구체화
(요약/배경)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미래 유망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고 있는데 창업 아이템 발굴과 아이디어 구체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다.
(☞ 개요) 창업아이템의 발굴은 시기별 흐름, 상품 유행, 시장 변화에 따른 트렌드 변화에 관심, 관찰이 좋은 창업아이템 발굴의 관건이 된다. 창업희망자가 창업을 할 때, 가장 큰 애로사항을 겪는 것으로 창업아이템 선정을 들 수 있다. 국내 창업아이템은 약 20,000종이다. 그중에서 세세분류로 들어가면 약 30,000종 이상이 아이템으로 분류되고 있다.
(☞ 창업트렌드 변화와 아이템) 아이템이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또 외식, 관광업에 대한 수요증대와 건강을 테마로 한 웰빙시장 규모가 계속 성장세에 있다. 그리고 힐링산업, 웰에이징에 대한 관심의 증가, 실버산업의 발달이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도 여가선용아이템,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혁명과 같은 과학혁명, 첨단기술의 발전에 따른 과학과 기술, 지식을 융합하는 최신 창업아이템이 시장을 선도하는 트렌드로 출현하고 있다. 하드웨어적 개념으로 창업아이템이 아닌 소프트웨어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시장 트렌드 분석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아울러 창업트렌드 변화에 따른 최적 아이템의 발굴이 시장에 빠르게 퍼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 창업 아이템 시장조사 방법) 우선 ‘어떤 창업아이템을 조사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창업하려는 아이템에 대한 수요조사, 주 고객층은 어떻게 되는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예상가격은 얼마 정도로 책정할 것인가 등 하나하나 조사할 항목들을 분명히 정한다. 두 번째로 창업하려는 아이템 시장상황 분석으로 구상중인 아이템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해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예의 주시해야만 한다. 세 번째 창업하려는 아이템 자료수집으로 준비하고 있는 아이템과 관계가 되는 상품, 서비스의 관련통계 실적 등을 신문·잡지·방송·미디어·인터넷 등을 망라하여 기초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그리고 현장을 발로 뛰면서 해당 정보에 대한 실체를 적극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마지막 단계로 조사가 끝난 자료에 대한 분석으로 시장 조사로 얻어진 관련 자료를 토대로 내가 구상한 아이템이 과연 시장에서 수용이 가능한가? 이에 대한 예비판단과 구체적인 조사방법은 현장(시장)으로 나아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다. 또한 도서관 자료 및 인터넷 자료를 정량적, 정성적 방법으로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유관 협회나 단체 등도 자료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그러나 핵심 포인트는 자료를 분석하되 무엇보다 동종업종의 성공 경영자를 직접 만나보고, 경험담을 듣거나 인터뷰를 나누는 과정이 창업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Tip
창업아이템 발굴및 보강을 위한 brain storming
(https://www.youtube.com/watch?v=cm8a58MDUD8)
2016년 소자본창업동향 및 창업아이템선정시 유의점
(https://www.youtube.com/watch?v=QmmuIsI7x3c)
<참고자료·문헌>
- www.bizincubator.co.kr/datas/100001/20141230/20141230034852108.pdf 소비자 니즈 분석을 통한 창업 아이템 발굴 방법
- onoffmix.com/rsvp/attend/86490 온오프믹스 :: 돈되는 창업아이템 발굴 노하우
<전문용어>
웰빙시장, 힐링산업, 웰에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