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성 분석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9 09:20:45 조회 : 6033 키워드 : 시장분석,아이디어구체화,시제품제작,STP
(요약/배경)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고, 이를 구체화하여 시제품을 만들었다. 이제 이를 양산하여 시장에 내놓으려 한다. 그런데 아이디어가 구체화되어 상품화된다면 시장경쟁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장성분석을 먼저 하라고 한다. 시장성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나?
(시장성분석개요)
아무리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고도의 첨단기술이라 할지라도 팔리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창업을 하기 전에 생산․판매하고자 하는 특정 제품·서비스의 판매가능성을 검토해보아야 한다. 시장이 필요로 하는 제품·서비스라야 판매가 가능하다. 내가 좋아하는 상품을 시장에서도 필요로 하는지. 얼마나 팔릴지, 팔린다면 시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 인지? 앞으로 시장은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분석하는 것이 시장성분석이다.
시장성 분석이란, 창업 아이템이 상품화 되었을 때,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매출이 어느 정도 일어날 수 있는지 등을 분석해서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이다. 기술적으로 우수하고 독창적인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고객이 존재하지 않거나, 시장의 규모가 매우 작거나, 시장이 성장하지 않는다거나 경쟁사의 난립으로 인해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면 창업에 부적합하다. 창업 아이디어에 대한 고객의 유무, 시장의 규모, 시장의 성장성, 시장 내 경쟁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해야 한다.
(시장세분화전략)
시장성분석이 끝나면 STP전략을 수립한다. 마케팅 STP전략은 시장세분화, 목표시장선정, 포지셔닝 전략을 말한다.
먼저 아이디어가 적용 가능한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 중 초기에 진입할 시장과 추후 확대해 나갈 시장을 구분한다. 목표시장을 정한다. 목표시장이 정해지면 그 시장의 형성단계를 파악하고 진출 시기를 결정한다. 시장의 형성단계를 파악하는 것은 위험도 및 사업수명, 수익의 규모 등 사업성공의 여부를 판단하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전체의 시장의 규모를 파악한다. 전체시장의 규모 중 목표로 한 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한다. 목표시장의 형태를 분석한다. 목표시장에 대한 경쟁사의 점유율, 지역적인 분포도, 소비계층 등을 조사한다. 형태분석의 자료에 따라 틈새시장 및 영업 전략을 구상한다. 창업 아이템에 따라 새로운 시장의 개척, 니치마케팅, 기존 시장 활용 등 아이템의 속성에 따라 목표시장의 속성을 분석한다. 구매대상의 따른 분석을 한다. 구매대상에 따른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시장의 속성 및 변화추세를 파악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시장의 규모, 형태, 속성 등이 분석되면 그 목표시장에서 제품이 차지할 수 있는 예상 시장점유율을 추정한다. 예상 시장점유율은 아이템의 경쟁력, 마케팅능력 및 영업력을 바탕으로 추산한다.
시장조사에 의한 시장성 분석으로 예비창업자는 전체적인 시장동향이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는 아이디어와 관련된 폭넓은 자료를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야한다. 1차적으로는 경제연구기관의 자료나 문헌조사를 하거나, 인터넷검색을 통해 관련 지식,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2차적으로는 세부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성분석을 한다. 시장성분석을 위해 창업컨설팅회사나 시장조사회사의 도움을 받으면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해진다.
(시장조사 사례)
포장 용기 전문몰 티나피크닉(대표 이선미)은 사용하기 편하면서도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는 포장 용기를 판매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선미 대표가 온라인 창업에 도전하게 된 것은 평소 예쁜 도시락에 관심이 많았는데 호주 연수시절 친구들이 각자 예쁜 일회용 도시락 용기에 음식을 담아 와서 홈파티를 여는 것을 본 것이 계기가 되었다. 연수를 마치고 귀국한 이 대표는 창업을 위해 주위사람들에게 도시락을 직접 만들어주면서 도시락 용기에 대한 반응을 살피고 조언을 구했다. 이 대표는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지고 스스로 확신이 생길 때까지 창업을 무리하게 진행하지 않고 철저한 사전 조사를 실시했다. 전문몰을 만들기 전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를 먼저 시작한 것도 아이템에 대한 사업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1년간 오픈마켓을 통해 아이템의 시장성을 확인한 이대표는 드디어 온라인 쇼핑몰 ‘티나피크닉’을 선보였다. 주요 고객들은 20~30대의 여성들인데 쇼핑몰을 통해 제품 구매와 함께 도시락을 예쁘게 꾸미는 방법, 도시락에 들어갈 수 있는 다양한 요리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Tip
특히 아이디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 대체할 수 있는 기존 상품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가 진정으로 소비욕구를 가질 만한 상품인가를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 보아야 한다. 시장성 분석에서는 수익성, 경제성만이 아니라 사회적 공헌도 고려해야 한다.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추구하는 단체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감안하여 공공의 이익과 질서에 해가 되는 사업을 해서는 안 된다.
<참고자료·문헌>
해외시장조사 http://www.kotra.or.kr/
시장성분석 http://blog.naver.com/leekh5797/150069550643
내 사업이 잘될지 분석하기 https://brunch.co.kr/@bzup/66
산업시장분석시스템 http://kmaps.kisti.re.kr/intro/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