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홍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키워드 마케팅 방법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0:54:36 조회 : 532 키워드 : 키워드마케팅,검색광고,타겟고객확보,키워드팝업,타기팅광고
(요약/배경)
키워드 마케팅의 개념과 세부방법에 대한 노하우 습득을 통해 중고제품 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우 타겟 고객 확보를 위해 키워드 마케팅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개요)
키워드마케팅[keyword marketing]이란 요약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와 연관된 광고, 또는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단어(키워드)와 연관된 광고를 노출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인터넷광고의 한 형태로, 키워드광고(keyword advertising) 또는 타기팅광고(targeting advertising)라고도 한다.
(키워드 광고)
첫 번째 유형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 검색어(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 화면에 관련업체의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코스메틱’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면 화장품, 피부관리숍 등의 광고 사이트가 나오는 식이다. 인터넷 이용자들이 직접 검색한 특정 검색어와 관련된 결과만 노출됨으로써 명확하게 타깃이 설정되어 있는 광고이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위로 제공되는 배너광고에 비해 클릭률이 높고, 결과적으로 광고 효과도 좋은 편이다. 광고주들은 CPC(Cost per Click; 종량제)와 CPT(Cost per Time; 정액제) 중 하나를 택하여 광고를 게재하게 된다. CPC는 사용자 방문수, 즉 클릭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CPT는 일정 기간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비가 나가는 방식이다.
(키워드 팝업)
두 번째 유형은 인터넷 이용자가 이메일, 메신저 내용 등에 자주 사용하는 단어(키워드)를 수집·분석하고, 평소 검색 기록을 참고하여 이용자가 관심 있어 할 만한 광고를 팝업창 등의 형태로 노출시키는 것이다. 이런 키워드마케팅은 구글 같은 특정 포털사이트에서 서비스한다. 예를 들어 이메일과 메신저 등에 ‘컴퓨터 구입’이라는 키워드를 자주 사용했다면 구글을 이용할 때 화면에 컴퓨터 판매처들의 광고 사이트가 뜨는 식이다. 이는 개인이 주고받는 이메일 등 통신 내역을 통해 개인 정보를 수집·저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생활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는 논란을 불러오기도 했다.
(키워드 마케팅 방법)
우선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사업자의 비즈니스 단계에 따라 광고 예산 을 정하고 목표 KPI 를 설정하고 기간별 목표를 수립하는 데 검색광고 운영 이 처음이라면 목표를 세우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목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키워드 범위 설정이다. 도달수와 타겟팅에 대해 키워드의 범위를 어디까지 등록할 것인지 적정 범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히 사이트 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등록하는 것이 맞지만, 지나치게 업종 을 대표하는 키워드의 경우에는 효율이 현저히 떨어질 수도 있다. 적정 범위 설정이다. 물론 효율이 떨어진다고 해서 무조건 키워드를 제외해서는 안되고 특정 대표성 키워드의 경우에는 CPC(클릭당 단가)가 높고 직접적인 매출 을 발생시키지 않더라도 어시스트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Tip
키워드 마케팅시 랜딩 페이지는 방문자의 의도와 목적에 가장 잘 매칭되는 것이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검색 사용자 가 원피스 를 검색 했다면 메인페이지 보다는 원피스 카테고리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로 연결해 보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데이터 분석도 중요한 데 키워드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키워드 광고의 전환율 등을 수시 체크하여 피드백을 수행하여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 키워드마케팅 [keyword marketing] (두산백과)
- [ LJ커뮤니케이션 ] 검색광고 키워드광고 잘해봅시다!|작성자 IMC
<전문용어>
-키워드 마케팅, 검색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