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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산업과 디지털콘텐츠 활용 방안

작성자 : frank45 분류 : 정보보안 | 공통 작성일 : 2019.06.13 10:26:19 추천 : 0 조회 : 483 키워드 : 블록체인,디지털콘텐츠,디지털광고,저작권신뢰성

[소개글]

(핵심주제)

블록체인은 디지털광고, 여행, 신규 BM,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에 활용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온라인 사기 광고를 막고 수수료를 절감을 해주는 것은 물론 콘텐츠 창작자에게 보상을 주는 매커니즘을 구동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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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블록체인은 디지털광고, 여행, 신규 BM, 게임에 사용될 수 있다. 블록체인을 여행이나 디지털 광고에 활용하면 상대방의 정보부족에서 나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를 기록하고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사기 위험 및 초과 예약의 폐해를 방지할 수 있으며, 온라인 광고사기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로 구성된 보상 메커니즘은 창작물을 늘리고 창작자에게 정당한 보상도 줄 수 있다. 스팀잇은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이외에도 블록체인은 콘텐츠 제작자와 소비자가 배급자에 지불하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게 돕는 것은 물론 권한 당사자간의 조율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저작권 등록 및 관리, 보안에도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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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본 보고서는 블록체인기반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경쟁력이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고 관련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헬로우키티(게임)를 비롯한 일부 콘텐츠를 제외하면 아직 혁신적인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는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다. 따라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디지털 콘텐츠화한다면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아디이어 사업화를 진행하려는 사업가에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 다만, 백서만이 아닌 시장성 있는 아이디어를 확실히 구현한다는 것이 전제 돼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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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노하우)

이 보고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작성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정부의 정보통신산업 정책을 총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준 정부기관의 성격을 지닌 연구기관이다. 이 기관에서는 주로 정보통신산업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보고서와 유사한 보고서를 발간한 기관으로는 한국인터넷진흥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등이 있다.


[보고서 목차]

□ 블록체인의 시장규모

□ 블록체인의 정의와 이해

□ 블록체인의 적용 분야

□ 비트코인 시장 현황

□ 블록체인의 경제적 효과

□ 블록체인의 디지털콘텐츠 활용 방안

□ 결론 및 시사점


[초록 요약]

블록체인(Block chain)은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거래 정보가 암호화되어 해당네트워크 구성원 간 공유되는 디지털 원장으로 가트너는 2030년 블록체인의 시장규모가 34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블록체인은 금융, 자율주행차, 교육, 의료, 부동산, 유통,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디지털 콘텐츠에도 활용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게임, 디지털광고, 여행, 신규 BM 등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유통을 효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지식]

콘텐츠와 블록체인의 만남, 어디까지 왔니?

http://it.donga.com/27916/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 구축된다.

https://platum.kr/archives/105543


[관련 동영상]

[불새] 블록체인 세상 #1회: 스팀잇 분석 1편, 스팀잇의 세계관과 3원칙

https://www.youtube.com/watch?v=rLeod3rKK6s

[BLOCKFESTA 2018] 정종기 대표 _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마케팅과 글로벌 결제 상용화 전략

https://www.youtube.com/watch?v=3Dltl3Z3kqQ


[서지사항]

정보통신산업진흥원, http://www.nipa.kr


[원문보기]

http://www.nipa.kr/board/boardView.it?boardNo=600&contentNo=49


#블록체인 #디지털콘텐츠 #디지털광고 #저작권신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