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블록체인을 기존 산업에 적용할 때 고려할 점 네 가지
작성자 : com654 분류 : 정보보안 | 공통 작성일 : 2018.05.11 15:20:46 추천 : 0 조회 : 644 키워드 : SCM,블록체인
암호화폐 기반 기술로 여겨지던 블록체인이 금융 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 공공 부문 등 사회 전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제3자 개입 없이 구성원 간 협업으로 작동하는 블록체인 모델은 '초연결 사회' 도래와 상승 작용을 일으켜서 기술 확산이 더욱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은 일종의 분산형 데이터베이스다. 모든 구성원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검증·저장함으로써 특정인의 임의 조작이 어렵도록 설계한 저장 기술이다. 이에 따라서 참여자 모두에게 데이터가 공유되며, 아무도 임의로 조작할 수 없다. 블록체인 플랫폼이 전통 시스템과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는 신뢰를 담보해 주는 '제3의 기관' 도움 없이 개인간거래(P2P)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같은 특성은 기존의 모든 중앙 집중식 조직과 플랫폼을 대체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중앙 집중식 사업 모델은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며, 변모하지 않으면 블록체인으로 대체될 것이기 때문에 모두가 이 변화에 동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이 가져오는 변화를 구체화하면 다음과 같다.
금융 거래 인증 과정이 간소화되고, 결제 소요 시간이 단축되며, 전체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가 절감된다. 제조업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접목해 생산성을 높이고 자동화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공급사슬관리(SCM) 측면에서는 공급 사슬 대형화와 가시성 및 투명성 제고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략)
출처 및 원문보기:http://www.etnews.com/20180510000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