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기술의 응용분야 중에서 자연기반/환경기반/영상인식분야 응용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09:31:43 조회 : 799 키워드 : 4차산업혁명,AR,증강현실,영상인식분야응용,환경분야응용
(질문배경)
제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중에서 증강현실기술은 요즘 가장 핫(Hot)한 이슈중의 하나다. 다른 응용기술과 융합되어 별도의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다가올 미래를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선도기술임에 틀림이 없다.
(퀄컴 AR SDK 구조 및 시연 예)
(증강현실기술의 자연기반/환경기반/영상인식응용분야)
자연특징 기반 핸드헬드 증강현실이란 카메라에 들어오는 영상에서 추출할 수 있는 구분이 쉬운 점들을 특징점으로 카메라의 움직임 및 자세를 추정해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특정한 물체의 특징점을 영상에서 추출해 저장을 하고 카메라가 이동하면 저장된 특징점과 현재 보는 영상의 특징점을 비교하여 같은 것을 찾는다. 그리고 그 특징점을 이용해 대상물체의 자세를 계산하게 된다. 그리고 대상물체에 정합을 하려고 하는 가상의 물체를 정합시키면 증강현실로 표현이 된다. 이러한 자연특징점 방식으로 증강현실을 할 수 있는 엔진이 여러 업체 등에서 개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퀄컴(Qualcomm)의 AR SDK이다. 퀄컴의 AR SDK는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고 있다. 환경 특징점 기반 증강현실은 주위 환경의 특징들을 지도형태로 만들어 추적하는 방식이다. 원래 로봇비젼 쪽에서 로봇의 주행을 도와주기 위해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ing) 분야로 연구하고 있는 기술을 증강현실 쪽에서 사용하게 되었다. 이 분야는 옥스퍼드 대학의 Georg Klein이 연구를 많이 하였는데 PTAM(Paralel Tracking and Maping)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어 있다. 아직 상용화하기에는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도 있고, 기술적으로 가장 난이도가 높으며, 표현범위가 광범위하고, 오차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가장 활용도가 높고, 범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사용자관점의 기술이기 때문에 발전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영상을 인식해서 대상 물체를 구분하거나 글자를 인식해 번역해주는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흔히 Visual Search라 불리는 서비스들은 이전에 노키아의 Point and Find같은 서비스로 출시되기도 하였으나 최근 Gogle에서 자사 서비스들과 연계하여 대상 인식 및 문자 번역으로 Gogles라는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하였다. 국내에서도 DAUM 및 Olaworks 등의 회사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증강현실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매우 각광받는 기술이자 서비스였다. 하지만 여러 가지 기술적 문제와 서비스 사업자의 수익 모델 제시 실패로 침체기를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구글 글래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시도들이 꾸준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지향해야 할 미래가 분명하기 때문에, 증강현실을 향한 도전은 끊임없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향후 미래도 밝다 하겠다.
(환경 특징점 기반 증강현실)
(구글고글스의 영상인식기반 증강현실)
Tip
제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중에서 증강현실기술은 요즘 가장 핫(Hot)한 이슈중의 하나다. 다른 응용기술과 융합되어 별도의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다가올 미래를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선도기술임에 틀림이 없으므로, 증강현실기술의 응용분야중에서 자연기반/환경기반/영상인식분야응용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kca.kr/open_content/bbs.do?act=file&bcd=issue&msg_no=45...no...
<전문용어>
증강현실기술, 자연기반, 환경기반, 영상인식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