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기술의 응용분야 중에서 핸드헬드분야 응용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09:30:09 조회 : 765 키워드 : 4차산업혁명,증강현실,핸드헬드분야응용,AR
(질문배경)
제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중에서 증강현실기술은 요즘 가장 핫(Hot)한 이슈중의 하나다. 다른 응용기술과 융합되어 별도의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다가올 미래를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선도기술임에 틀림이 없다.
(위치기반 핸드헬드의 증강현실기술)
(증강현실기술의 핸드헬드응용분야)
핸드헬드 증강현실은 들고 다닐 수 있는 증강현실을 의미한다. 주로 PDA나 스마트폰 등과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한다. 1997년 필립 칸(Philp Kahn)이 최초의 카메라 폰을 만든 이후에 1999년 샤프에서 J-SH04라는 최초의 상업용 카메라 폰이 출시되면서, 증강현실 연구자들의 주요 관심분야가 기존의 크고 무거운 웨어러블 증강현실 방식에서 핸드헬드 방식의 증강현실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초반에는 주로 PDA를 이용한 증강현실 시스템이 주로 사용 되었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방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에 GPS나 가속도센서, 디지털나침반 등의 다양한 센서들이 내장되면서 위치기반 핸드헬드 증강현실이 일반화되고 있다. Wikitude 서비스는 World Browser라는 개념으로 주위의 정보를 보여주는 위치기반 증강현실 서비스를 상용화하였다. 최근에는 Wikitude에서 증강현실 표준화를 위해 ARML(증강현실 마크업 언어)을 만들고 있는데, 바로 Layar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Layar 서비스에서 자신이 제공받기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선택적으로 증강현실로 제공해준다. 즉 주변의 호텔정보를 알고 싶어 호텔을 선택하면 호텔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업체의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된다. Layar는 서비스 제공자가 자신의 서비스를 Layar 브라우저에 탑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분이 쉬워 많은 업체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서비스하게 되었다. 1997년 Kato & Bilinghurst가 ARTolKit을 개발해 발표한 후 데스크탑에서 ARTolKit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이는 간단히 OpenGL 프로그래밍만 추가하는 형태로 증강현실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모바일 단말기에 ARTolKit을 옮기려는 시도가 있었고, 실제로 Wagner가 2003년 PDA에 동작하도록 구현하였다. 이후 Möhring이 기존 ARTolKit 마커 형태가 아닌 3차원 마커 형태로 개발하였고, 심비안 플랫폼으로도 개발이 이루어지게 된다. 한편 다양한 형태의 마커를 인식하고 추적하는 기술들이 개발되었는데, QRCode와 비슷한 형태로 마커에 코드를 넣고 인식, 추적하는 기술도 개발되었다. Rohs가 Visual Codes, Wagner는 Studierstube에 프레임마커 등의 새로운 방식의 마커를 구현하기도 한다. 또 공간상의 점과 점사이의 거리를 분석하여 카메라의 위치 및 형태를 추적하는 점 추적방식의 기술도 있다. 마커기반 증강현실은 아래의 그림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입력 비디오를 일정한 값을 기준점으로 잡고 이진화를 시킨다. 그 이후에 마커의 테두리를 추출하고 그로부터 마커와 카메라의 상대적인 자세를 표현하는 transformation matrix를 추출해낸다.
(마커기반 핸드헬드의 증강현실기술)
Tip
제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중에서 증강현실기술은 요즘 가장 핫(Hot)한 이슈중의 하나다. 다른 응용기술과 융합되어 별도의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다가올 미래를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선도기술임에 틀림이 없으므로, 증강현실기술의 응용분야중에서 핸드헬드분야응용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kca.kr/open_content/bbs.do?act=file&bcd=issue&msg_no=45...no...
<전문용어>
증강현실기술, 위치기반 핸드헬드, 마커기반 핸드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