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기술의 응용분야 중에서 관광/웨어러블분야 응용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09:28:48 조회 : 1157 키워드 : 4차산업혁명,증강현실,AR,관광분야응용,웨어러블분야응용
(질문배경)
제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중에서 증강현실기술은 요즘 가장 핫(Hot)한 이슈중의 하나다. 다른 응용기술과 융합되어 별도의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다가올 미래를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선도기술임에 틀림이 없다.
(폼페이유적관광지의 증강현실 기술)
(역사박물관의 증강현실 기술)
(증강현실기술의 관광/웨어러블응용분야)
증강현실 기술은 관광에도 이용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HMD를 착용한 채로 관광지를 돌아다닐 때 과거에 존재했던 상황을 재현해서 볼 수 있다. 제네바 대학에서 ‘LifePlus’연구를 진행했는데 이 연구에서는 폼페이 시대의 캐릭터들을 부활시켜 유적 곳곳에 살아 있는 듯이 재현을 시켰다. 현재는 이를 위해 위치추적기기와 영상처리 컴퓨터 등을 짊어지고 다녀야 하나 향후에는 모바일 기기로 대체될 것이다. 그리고 박물관이나 관광지의 유적에 대한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다. 모바일 기기로 관심 있는 유적을 보았을 때 자동인식으로 정보를 표시해주고,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할 때는 클릭을 통해 추가 정보를 구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모바일 증강현실 가이드처럼 이용되어 관광객들에게 기존의 가이드 기기 이상의 효과를 줄 수 있다. 웨어러블 증강현실 시스템은 웨어러블 컴퓨팅(Wearable Computing)의 일환으로 연구되는 분야이다. 콜롬비아 대학교의 MARS시스템을 표시한 아래 그림(좌)의 경우 사용자는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있고, 앞쪽을 향한 카메라가 있다. 카메라에서 찍힌 영상과 컴퓨터로 생성한 영상을 합해 HMD로 투사해주는 방식을 취한다. 이런 방식을 비디오 투과 디스플레이 방식 (Video Se-Through Display)라 하는데, 사용자의 위치 및 자세는 GPS와 자세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Inertial Sensor 등)를 사용해 추정한다. 사용자 위치에서 보여주어야 할 영상을 사용자에게 보여주게 된다. 또한 사용자가 시스템과 인터랙션을 하는 방법으로는 그림의 가운데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마커가 인쇄된 터치패드 등을 사용할 수도 있고, 그림의 오른쪽의 Tinmith 시스템처럼 손에 마커가 인쇄된 장갑을 착용한 채로 인터랙션을 할 수도 있다.
(웨어러블의 증강현실기술)
Tip
제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중에서 증강현실기술은 요즘 가장 핫(Hot)한 이슈중의 하나다. 다른 응용기술과 융합되어 별도의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다가올 미래를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선도기술임에 틀림이 없으므로, 증강현실기술의 응용분야중에서 관광/웨어러블분야응용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kca.kr/open_content/bbs.do?act=file&bcd=issue&msg_no=45...no...
<전문용어>
증강현실기술, 웨어러블 증강현실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