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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구글 애널리틱스로 모아보는 데이터 : 기본 보고서를 넘어 통합 마케팅 분석 센터로 가는 길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654
제작기관 에이콘출판사
도서URL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49498592&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저  자 다니엘 와이스버그
제작년도 2016
키워드 구글애널리틱스,통합마케팅,디지털마케팅,4차산업혁명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구글 애널리틱스의 강력함은 누구나 인정하지만, 얼마나 강력한지, 어떻게 쓸 수 있는지는 체감하기 어렵다. 서비스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보고서도 물론 강력하나, 기본 제공 보고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데이터는 여러 가지를 엮고, 모으거나 쪼개고, 비교하며 보아야 진정한 의미를 가질 수 있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그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갖고 있다. 이 책 [구글 애널리틱스로 모아보는 데이터]는 실리콘 밸리의 마케팅 분석 전문가에게 구글 애널리틱스의 진정한 위력을 배워본다.

 

  1.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정확한 추적 분석(Tracking measurement)이 가능하다는 점이 디지털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 하지만 현실의 문제는 언제나 이상적인 상상을 벗어난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기획자와 분석가, 엔지니어는 항상 현실의 벽에 맞닥뜨리곤 한다. 물론 신문, TV, 라디오와 같은 구시대 매체에 비해 훨씬 나은 상황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런 전통적인 매체는 ‘어차피 정확한 측정은 불가능하다.’는 묵인하에 대략적인 수치만으로 만족하는 반면, 디지털 매체는 “무엇인가 조금만 더 있으면 어떻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는 희망고문을 반복하면서 수많은 기획자, 분석가, 엔지니어의 밤잠을 설치게 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추적 분석이나 마케팅 분석, 최적화의 유일한 데이터 분석 도구는 아니다. 다만 선택할 수 있는 모든 도구 중 최고, 최선일 뿐이다. 거의 무제한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빼도 그렇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기능이 너무 다양하고 강력해서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떠올리기 어렵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전문 데이터 엔지니어의 입장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는 결코 간단한 도구가 아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의 복잡성을 뚫고 이해할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도구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최선의 도구이고, 최고의 도구다.

단순히 그 자체의 뛰어난 성능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엮여 있어야만 가치를 발휘하는 데이터의 본질적인 특성을 생각해야 한다. 쌓여 있기만 한 숫자는 그저 숫자일 뿐이다. 비교하고, 모아보고, 파고들고, 엮어봐야 의미 있는 데이터 분석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다른 데이터와 연결한다면, 상상만 했던 분석이 이미 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데이터 엔지니어의 입장에서 구글 애널릭티스란, 비록 꿈은 아니더라도 이상에 가까운 추적 분석 서비스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 이상은 없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을 소개하면 1장 최선의 통합으로 구현 기획, 코드의 구현과 최적화,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설정, 유입 트래픽의 태그, 통합 기능 효과의 관리, 정리, 2015 구글 애널리틱스의 새로운 기능로 구성되었다. 2장 구글 애드워즈 통합에서는 애드워즈와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 데이터, 구조, 표준 보고서의 통합, 애드워즈 성과 최적화, 정리 순서로 설명한다. 3장은 애드센스 통합으로 애드센스의 통합, 구글 애널리틱스의 애드센스 효율성 분석, 정리로 구성되었고, 4장 모바일 앱 통합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글 플레이와 아이튠즈 데이터, 모바일 앱 분석: 사용자 여정, 정리순서로 설명한다.

5장 웹마스터 도구 통합(검색 콘솔) 에서는 웹마스터 도구의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구글 애널리틱스의 웹마스터 도구 데이터 분석 및 정리로 구성되어 있다. 6장에서는 유튜브 통합은 유튜브 통합, 구글 태그 관리자를 활용한 유튜브 영상 추적로 구성되었다. 7장에는 커스텀 데이터 통합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가져오기 방법, 실제 사례, 한계와 사례 순서로 설명한다.

8장에는 사용자 데이터 통합으로 묵힌 데이터 세트, 사용자 ID, 추가 데이터 가져오기이며, 9장은 마케팅 캠페인 데이터 통합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채널, 맞춤 마케팅 캠페인 태그, 비용 데이터 가져오기, 마케팅 캠페인의 분석으로 구성되었다.

10장 A/B 테스트 데이터 통합으로 Optimizely 데이터의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 테스트 결과 분석이다. 11장 이메일 데이터 통합으로 이메일 열기 인터랙션의 추적, 장치 간 사용자 행동의 추적이다. 마지막으로 12장은 오프라인 데이터 통합으로 고객의 모든 여정, 구현 방법과 스크립트로 구성되어 설명하고 있다.

 

  1.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수천 년 전 인류의 조상은 아마실을 길게 늘어뜨리고 그 위에 실을 감아 촘촘한 천으로 만든 후 체온을 보존하고 몸을 보호하는 데 활용하는 일의 위력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시간이 흘러 천을 짜는 행위에도 다소간 변화가 있어, 이제는 대규모의 복잡한 기계(방적기)가 사람을 대신해서 천을 짠다. 그러나 평행하게 늘어선 실(씨실)을 또 다른 실(날실)로 가로질러 연결한 다음 늘여 붙인다는 근본 원리는 거의 비슷하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방적기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수많은 데이터 소스를 씨실과 날실처럼 연결해서 하나의 밀접한 데이터 플랫폼으로 만들어내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회사라고 하면 회사 전반에 걸쳐 어디에나 데이터가 있으나, 각각의 데이터는 마치 베틀의 씨실처럼 어떠한 연결도 없이 따로따로 평행하게 걸려 있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래서는 곤란하다. 모든 데이터는 하나의 천과 같이 치밀하게 통합되어야 한다.

통합(Integration)이란 영단어는 라틴어에서 ‘전체를 이루다’를 뜻하는 단어 integrate의 과거 분사형인 integratus에서 비롯되었다. 어원의 관점에서 보자면 통합은 여러 부분, 원소를 한데 모아서 하나의 전체로 구성하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데이터의 통합이라면, 한 곳, 한 주체(사용자, 마케팅 캠페인, 제품, 기타 등등)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하나로 연결하는 과정이라 하겠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여러 구글 제품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통합해서 하나의 보고서로 받아볼 수 있다. 구글 외의 제품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key 값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다. 그 말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수많은 서로 다른 도구를 활용하는 대신에 구글 애널리틱스로 모든 연관 정보를 한 점에 끌어와서 데이터 분석을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는 의미다. 서로 다른 제품에서 비롯된 데이터를 한 지점에 모아 분석함으로써 더 의미 있고 활용성 높은 분석을 얻을 수 있다.

많은 전문가는 지금도 사용자의 인터랙션과 디지털화한 속성 값을 일부분만으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쳐 있는 사업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그리고 데이터) 을 보지는 못한다. 데이터가 여러 추적 도구에 걸쳐 흩어져 있어, 전문가일지라도 모든 데이터 소스에서 정보를 한 점으로 통합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온라인 관련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장 중요한 정보 조각을 중앙으로 집중시켜 볼 수 있는 분석 플랫폼을 만들려 할 때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장 뛰어난 후보라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한마디로, 이 책은 개인적으로 성공의 핵심 열쇠라 믿어 의심치 않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모든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통합해 넣어 마케팅의 성과와 사용자 행동에 대한 전체 그림을 그려보는 방법의 실전적인 약식 가이드다. 이 점을 가장 잘 설명한 연구자인 이컨설턴시(Econsultancy)의 연구 논문에서 다음의 내용을 발췌, 인용해본다.

“웹 분석에 추가로 데이터를 통합해 넣으면 마케팅 흐름의 전반에 걸친 전체 그림을 볼 수 있다.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세는 것에서 더 넓은 분석 시스템으로 나아가, 광고의 효과, 온ㆍ오프라인의 영업 매출, 제품 활용, 지원 활용, 고객 충성도 등을 측정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다.”

  1.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포럼에서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웹 전반에 걸친 대규모 사용자 커뮤니티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독보적인 장점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법, 혹은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정보가 커뮤니티에 있다. 게다가 구글의 도움말 센터, 개발자 문서, 분석 아카데미와 소셜 네트워크의 구글 페이지 등 구글의 공식 채널은 말할 필요도 없다.

기왕의 현실이 그렇다고 하면, “도대체 내가 이 책이 필요한 이유가 뭘까?”라는 의문이 생길지 모른다. 아, 아주 훌륭한 의문이다. 바라 마지않던 물음이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통합할 때 필요한 모든 내용을 한데 모았다. 데이터 통합에 이르는 여정을 안내할 상세한 설명과 스크린샷이 마련되어 있고, 다년간 직접 경험해 익힌 팁과 트릭이 가득하다(구글 애널리틱스가 2005년 최초로 등장한 지 한 달 후부터 적용했던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책 안의 일부 내용을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 있더라도, 그보다 더 많은 새로운 트릭을 꽤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책의 전반에 걸쳐 구글 애널리틱스 도움말 센터와 개발자 문서의 링크를 여러 군데 남겨 두었다. 따라서 독자가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필요할 때마다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어떤 필요한 내용이 있을 때 복잡한 세부사항까지 파고들어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자신의 작업 과정에서 자료로 곧장 찾아가 필요한 내용을 얻을 수 있다

 

  1. 관련 동영상 및 지식

구글 애널리틱스로 고객 행동 추적하는 방법

https://youtu.be/AdcvXJuN4S0

구글 웹로그분석 (Google analytics ) 연동하기

https://youtu.be/y_UKr-WhBwM

디지털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GA)를 써야 하는 이유

https://youtu.be/U6Fl1ZKx0b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