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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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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경험디자인의 요소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506
제작기관 한솜미디어
도서URL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64361
저  자 제시 제임스 게러트
제작년도 2006
키워드 콘텐츠,정보디자인,인터페이스,인터렉션,사용자 경험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앞서가는 조직은 웹디자인이 단지 깔끔한 코드와 정교한 그래픽을 만드는 일 이상임을 잘 알고 있다. 잘 돌아가는 사이트는 여러분의 전략적 목표들과 사용자 요구들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이 책은 도구나 기술이 아니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명쾌한 설명과 생생한 그림을 통해서 웹 분야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지니는 복잡한 측면들을 헤쳐 나가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독자들에게 전략에서부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나 비주얼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웹에서의 사용자 경험 개발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제시 제임스 게러트(Jesse James Garrett)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는 사용자 경험 컨설팅 회사 인 Adaptive Path의 설립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1995년부터 AT&T, Intel, Boeing, Motorola, Hewlett-Packard, National Public Radio 같은 기업들의 웹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사용자 경험이라는 분야에서 그의 공헌으로 ‘Visual Vocabulary’를 들 수 있다.

이것은 현재 전 세계의 많은 조직들이 사용하고 있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문서 작업을 위한 공개된 기록 시스템이다. www.jjg.net에 있는 그의 개인 사이트는 웹에서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관련 자료를 찾는 이들 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 중 하나이다. 그리고 그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쳐와 사용자 경험 이슈에 대한 활발한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사용자의 경험, 왜 중요한가, 흔히 있는 불행한 사건들, 사용자 경험에 대한 소개, 사용자 경험과 웹, 경쟁우위와 투자수익, 사용자를 염두에 두기, 사용자 경험의 요소 살펴보기, 다섯 가지 단계, 아래로부터의 구축, 이중성, 사용자 경험의 요소들, 요소들의 활용, 전략 단계로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와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 전략의 정의, 사이트의 목적, 사용자의 요구, 팀 역할과 프로세스.
범위 단계로 기능적 세부 사양과 콘텐츠 요구사항들이 서술되었다.

목차

 


1장 사용자의 경험, 왜 중요한가
흔히 있는 불행한 사건들
사용자 경험에 대한 소개
사용자 경험과 웹
경쟁우위와 투자수익
사용자를 염두에 두기
2장 사용자 경험의 요소 살펴보기
다섯 가지 단계
아래로부터의 구축
이중성
사용자 경험의 요소들
요소들의 활용
3장 전략 단계 :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
사이트의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
전략의 정의
사이트의 목적
사용자의 요구
팀 역할과 프로세스
참고도서
4장 범위 단계 : 기능적 세부 사양과 콘텐츠 요구사항
기능적 세부 사양과 콘텐츠 요구사항
범위의 정의
기능성과 컨텐츠
요구사항 수집하기
기능 세부사항
콘텐츠 요구사항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매기기
참고도서
5장 구조 단계 : 인터렉션 디자인과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인터렉션 디자인과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구조의 정의
인터렉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팀 역할과 프로세스
참고도서
6장 윤곽 단계 : 인터페이스 디자인, 네비게이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네비게이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디자인
윤곽의 정의
관습과 은유
인터페이스 디자인
네비게이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디자인
길찾기
와이어프레임
참고도서
7장 표면 단계 : 비주얼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
표면의 정의
시선을 따라가라
대비와 통일성
내적 일관성과 외적 일관성
컬러 팔레트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구성과 스타일 가이드
참고도서
8장 요소들의 응용
사례: 검색 엔진 구현
올바른 문제 제기
마라톤과 단거리 달리기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성공하는 웹 사이트를 위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으로 앞서가는 조직은 웹 디자인이 단지 깔끔한 코드와 정교한 그래픽을 만드는 일 이상임을 잘 알고 있다. 잘 돌아가는 사이트는 여러분의 전략적 목표들과 사용자 요구들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가장 좋은 컨텐츠와 가장 정교한 기술이 있다 하더라도, 바탕에 뒷받침이 되어주는 응집되고 일관된 사용자 경험이 없다면 그것은 전략적 목표와 사용자 요구라는 두 목표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는 일에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는 일은 매우 복잡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유저빌리티,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인터렉션 디자인 등 너무도 많은 이슈들이 관련되어 있어, 그 모든 세부 내용을 이해하는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만이 성공적인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처럼 보일 수 있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경험디자인의 요소」 는 도구나 기술이 아니라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명쾌한 설명과 생생한 그림을 통해서 웹 분야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지니는 복잡한 측면들을 헤쳐 나가고 있다. 제시 제임스 게러트는 독자들에게 전략에서부터 인포메이션 아키텍쳐나 비주얼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웹에서의 사용자 경험 개발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접근하기 쉬운 안내서는 크고 작은 모든 웹개발 팀들이 성공적인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이것은 현재 전 세계의 많은 조직들이 사용하고 있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문서 작업을 위한 공개된 기록 시스템이다. www.jjg.net에 있는 그의 개인 사이트는 웹에서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관련 자료를 찾는 이들 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 중 하나이다. 그리고 그는 인포메이션 아키텍쳐와 사용자 경험 이슈에 대한 활발한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