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ICT 기술과 연계한 헬스케어 사례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5 10:12:54 조회 : 1548 키워드 : 빅데이터,ICT기술,4차산업혁명,새로운의료분야,헬스케어

(요약/배경)

건강검진 등과 같은 분야에서 ICT 기술이 연계된 실시간 헬스케어(Healthcare) 시장이 확대되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헬스케어는 새로운 의료 분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설명

(데이터1) 헬스케어 서비스 개념

의료 서비스도 질병 여부에 따라 병원에 방문해 환자를 오프라인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만, 기존 의료 서비스에 ICT 기술을 접목한 그림1은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념을 나타낸다. 기존 의료 서비스는 환자가 발생하면 병원과 약국에서 대면 의료를 통한 서비스를 하지만 헬스케어 서비스에서는 환자는 물론이고 질병이 발생하지 않은 일반인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다가 ICT 기술의 발달로 원격진료 서비스도 가능하다.

 

<그림1> 헬스케어 서비스의 개념

출처 : <NIPA 205호 웹진> 헬스케어 사례 연구 - ICT 기술과 연계

 

헬스케어는 헬스케어 디바이스, PC, 모바일 디바이스, 운동시설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정보를 주고받으며 추가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병원에서 전달하는 정보는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처방전달시스템(OCS; Order Communication System),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 등이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가 전달하는 정보는 국제표준 전자건강기록(EHR; Electronic Health Record)가 있다. 전송된 정보는 각각의 표준화된 규격에 맞춰 빅데이터로 관리되며, 중요 의료, 건강 정보를 분석하여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헬스케어는 발전하는 IoT(Internet of Things) 개념을 적용하는 서비스 중에서 빅데이터 분석에 의해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2) 헬스케어산업 활성화 예상 효과

(1)헬스케어 패어다임을 변화시키는 것은 의료 효율성을 높이고 개인과 국가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 방안이다

(2)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제조건은 불필요한 지나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

 

 

Tip

전송된 정보는 각각의 표준화된 규격에 맞춰 빅데이터로 관리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 헬스케어 사례 연구 - ICT 기술 (NIPA 205호 웹진, 2016, 12)

제4차 산업혁명과 헬스케어산업 활성화(보험연구원 정책세미나, 20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