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5 10:08:29 조회 : 2816 키워드 : 4차산업혁명,디지털융합혁신,데이터분석,트랜스포메이션,빅데이터

(요약/배경)

모호해진 산업 간 경계 속에서 디지털 금융의 新비즈니스 모델 출현, 자동차 산업의 서비스 분야로의 변신, 전자・제조업 영역의 무한 확장, 기존 방식을 혁신한 유통업의 출현은 전통 사업자에게 디지털융합혁신 필요


설명

(데이터1) 디지털 사업모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적인 모든 것(All things digital)’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문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영전략’이다. 디지털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협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 적용,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사업방식의 변화, 가치사슬 축소 등의 사업전략을 재설정하고 신규 디지털사업모델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업전략 재설정 및 디지털 사업모델 구축>

 

 

(데이터2)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의 고려사항

(1) 전체 산업 및 비즈니스 구조가 빠르게 디지털로 변화되면서 적극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 차이가 극명해질 것이다.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은 전 세계적으로 2025년까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의한 경제 사회적부가가치 창출 규모가 100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였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단순한 변화가 아닌 근본적인 전환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하는 여정에서 다음의 사항을 숙고해야한다.

- 탑다운(Top-down) 리더십을 추진해야 함

- 명확한 목적과 비전을 설정해야 함

-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혁신의 주도권을 부여해야 함

- 작게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함

- 파괴적 혁신을 내포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함

 

(3) 다윈은 ‘결국 살아남는 종은 강인한 종도 아니고 지적능력도 뛰어난 종도 아니라,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다’라고 변화에 대한 적응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4) 기업의 입장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추진은 ‘변화에 대한 적응’이라는 관점에서 전략적 변곡점을 찾아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Tip

디지털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협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디지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 IT산업 메가트렌드2017 (한국정보산업연합회,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