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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인사이트] 미래 자동차의 핵심 기술, 시스템 반도체

작성자 : tychung1 분류 : 지능형 센서 및 반도체 | 공통 작성일 : 2022.08.12 19:08:57 추천 : 0 조회 : 300 키워드 : 시스템반도체,모빌리티

[모빌리티 인사이트]를 통해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다양한 모빌리티 기업과 서비스를 소개합니

. 우리에게 익숙한 차량호출 서비스부터 아직은 낯선 마이크로 모빌리티’, ‘MaaS’, 모빌리

티 산업의 꽃이라는 자율 주행등 모빌리티 인사이트가 국내외 사례 취합 분석해 어떤 의미

를 담고 있는지 하나씩 알려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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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반도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는 크게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시스템 반도체는 연

산 및 제어 등 정보처리 기능을 수행하죠. 쉽게 설명하면, 기억을 담당하는 기능과 빠른 계

산을 담당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반도체 기술은 기억을 담당하

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강자입니다. 그만큼 메모리 반도체의 매출 비중은 높은

편이죠. 지난 2021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매출 중 메모리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76.2%, 94%에 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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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같은 반도체가 아닌 거군요. , 우리나라의 자동차 반도체 기술력이 부족하다는 말은

시스템 반도체 기술이 부족하다는 말인가요?

맞습니다. 물론, 자동차에는 D램, 낸드플래시 등과 같은 메모리 반도체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트렌드는 전동화, 지능화로 바뀌면서 더욱 복잡한 시스템 체계를 필요로 하

는데요. 이에 따라 지능형 반도체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자동차

에는 시스템 반도체가 필수 탑재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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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최근 코로나19 등 다양한 사회적 영향으로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와 같은 디

지털 기기에 반도체 수요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자동차용 시스템 반도체 수급에 문제가 발

생했습니다. 폭스바겐, 도요타, 테슬라, 포드, 현대자동차 등 여러 완성차 제조사들은 자동차

생산에 걸림돌로 작용할 정도죠.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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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자동차 1대에 필요한 반도체 수는 약 300개 정도인데, 인포테인먼트 등 부가서비

스를 탑재한 자율주행 레벨 3 이상의 자동차는 약 2,000개 이상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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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반도체는 어떤 기능을 위해 필요한가요?

미래 자동차 산업은 주행 기능 이외에도 친환경,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등 전동화, 지능화

에 집중합니다. 따라서 필요로 하는 기술은 기존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죠. 복잡한 컴퓨팅 작업 및 복합 기능 수행을 위해서 고도화한 통합형 반도체

활용도 필요해진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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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반도체는 대표적으로 섀시 제어, 정보통신, 파워트레인 제어, 바디 제어를 위해 사

용합니다. 자동차를 작동하기 위한 필수 요소에 모두 포함되죠. 섀시 제어에 접목하는 반도

체는 파워스티어링, 4WD, 서스펜션, ABS 제어 등에 활용되며, 정보통신에는 내비게이션,

전화, 카오디오 및 차량 운용에 활용됩니다. 또한, 파워트레인 제어에는 엔진, 트랜스미션,

전자 스로틀을 제어에, 바디 제어에는 에어백, 에어컨, 도어락, 보안 등에 활용되죠. 이렇게

많은 기능을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반도체는 반드시 필요한 핵심 부품입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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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더 많은 자동차용 반도체가 필요하겠군요. 자동차용 반도체 기술에 집중하는

대표적 기업은 어디인가요?

자동차용 반도체인 시스템 반도체 기술에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투자해 세계 1위 자리를 놓

고 경쟁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NXP Semiconductors(이하

NXP)’인데요.


#시스템반도체 #모빌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