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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ㆍ시험인증 기술 동향]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유통 플랫폼 기술과 표준화 동향

작성자 : frank45 분류 : 정보보안 | 공통 작성일 : 2019.06.13 17:19:00 추천 : 0 조회 : 596 키워드 : 블록체인,게임 가상화폐,플랫폼,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소개글]

(핵심주제)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는 위조나 사기를 줄이고 전체적 시장 규모를 늘리는 등 게임시장의 촉매재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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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내용)

블록체인에 기반 한 가상화폐는 게임시장이 가진 문제를 해결해준다. 블록체인 화폐는 위조나 사기 등의 범죄 행위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또 거래의 흐름을 막거나 지연시키는 게이트키퍼도 없기 때문에 전체적인 거래 규모 자체를 늘리는 시장 성장 촉매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다.

그러나 가상화폐를 사용하는 게임플랫폼이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하기 때문에 생태계 구조와 시장 기반이 아직 불안정하다. 뿐만 아니라 서버 대체길수자체가 없고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도 있다.

그럼에도 소비자와 서비스 제공자를 유통의 관점으로 봤을 때 새로운 시장에 대한 가능성과 투자의 매력도 보유하고 있다. 법적 체계가 구축된다면 양성적 아이템 양수도와 현물화도 가능할 것은 물론 향후 발전을 거듭해 2018년 이후 게임업계의 핫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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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성자가 보는 보고서 시사점)

이 보고서는 게임산업에 블록체인 접목됐을 때 가질 수 있는 장단점 및 향후 전망 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 게임산업에 블록체인을 접목해 아이디어사업화를 진행하려는 멘토와 멘티는 이 보고서를 토대로 블록체인이 게임산업이 활용됐을 때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사업화할 수 있을지를 생각할 수 있다. 예컨대 게임 아이템의 거래의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가상화폐로 여러 게임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또한 본 보고서에서 지적한 속도를 비롯한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면 시장에 진출하기도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E-sports를 비롯한 게임 산업은 상당한 시장의 니즈가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게임개발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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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노하우)

이 보고서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가 2018년에 발간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는 정보통신 산업과 기술진흥, 국민경제 발전을 목표로 1988년에 설립된 정보통신표준 제정기관이다. 주로 국내 정보통신 분야의 신기술과 표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외에 블록체인을 주제로 보고서나 관련 자료를 발간한 기관은 한국인터넷진흥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디지털금융센터 등이 있다. 해당 사이트의 공식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관련 자료들을 살펴볼 수 있다.


[보고서 목차]

  • 머리말
  •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
  1.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유통 플랫폼 기술과 표준화 동향
  2. 맺음말


[초록 요약]

본고는 게임산업과의 시너지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최근 부각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유통 플랫폼 기술의 현황을 살펴본다. 또한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분야의 표준화 현황 등을 살펴보고 향후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유통 플랫폼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망하고자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는 게임시장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들의 해결에 필요한 특성들을 갖추고 있다. 모든 거래 내역이 공개적으로 추적되는 블록체인 화폐는 위조나 사기 등의 범죄 행위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거래의 흐름을 막거나 지연시키는 게이트키퍼도 없기 때문에, 게임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거나 가상화폐가 게임시장의 보편적인 화폐로 자리 잡으면 전체적인 거래 규모 자체를 늘리는 시장 성장 촉매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시장 성장의 촉매제로 블록체인이 게임시장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느린 게임의 속도 불안정안 생태계 구조와 시장 기반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과 블록체인, 게임과 가상화폐의 접점의 확대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게임의 등장은 블록체인 기반 게임과 게임 유통 플랫폼의 발전의 시작을 암시한다. 2016년과 2017년에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이 게임업계의 핫한 키워드였다면 ‘블록체인’은 2018년 이후 게임산업계를 뜨겁게 달굴 가장 핫한 키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지식]

본고는 게임산업과의 시너지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최근 부각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유통 플랫폼 기술의 현황을 살펴본다. 또한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분야의 표준화 현황 등을 살펴보고 향후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유통 플랫폼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망하고자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는 게임시장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들의 해결에 필요한 특성들을 갖추고 있다. 모든 거래 내역이 공개적으로 추적되는 블록체인 화폐는 위조나 사기 등의 범죄 행위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거래의 흐름을 막거나 지연시키는 게이트키퍼도 없기 때문에, 게임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거나 가상화폐가 게임시장의 보편적인 화폐로 자리 잡으면 전체적인 거래 규모 자체를 늘리는 시장 성장 촉매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시장 성장의 촉매제로 블록체인이 게임시장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느린 게임의 속도 불안정안 생태계 구조와 시장 기반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과 블록체인, 게임과 가상화폐의 접점의 확대와 블록체인을 활용한 게임의 등장은 블록체인 기반 게임과 게임 유통 플랫폼의 발전의 시작을 암시한다. 2016년과 2017년에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이 게임업계의 핫한 키워드였다면 ‘블록체인’은 2018년 이후 게임산업계를 뜨겁게 달굴 가장 핫한 키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동영상]

[아경TV] 블록체인과 게임이 결합해 만드는 시너지는?

https://www.youtube.com/watch?v=GfCshEtJUGg

가능성에서 현실로…블록체인 기반 게임 첫 출시

https://www.youtube.com/watch?v=CAgV3899LHk


[서지사항]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http://www.tta.or.kr


[원문보기]

http://www.tta.or.kr/search/search.jsp?category=total&kwd=%5B%C7%A5%C1%D8%A4%FD%BD%C3%C7%E8%C0%CE%C1%F5+%B1%E2%BC%FA+%B5%BF%C7%E2%5D+%BA%ED%B7%CF%C3%BC%C0%CE+%B1%E2%B9%DD%C0%C7+%B0%D4%C0%D3+%C0%AF%C5%EB+%C7%C3%B7%A7%C6%FB+%B1%E2%BC%FA%B0%FA+%C7%A5%C1%D8%C8%AD+%B5%BF%C7%E2&x=10&y=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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