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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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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 트리플레볼루션의 시대가 온다
분  류 클라우드,빅데이터,AI - 스마트 홈
추 천 수 0
조 회 수 830
제작기관 청림출판
도서URL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35212385&orderClick=LEB&Kc=
저  자 앤드루 맥아피, 에릭, 브린율프슨
제작년도 2018
키워드 머신,4차산업혁명,클라우드,플랫폼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이미 시작된 미래 비즈니스에서 인간은, 그리고 기업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미래 비즈니스를 지배하는 힘이 무엇인지 그 정체를 밝히고, 그것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화두를 던지는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 이미 변화가 시작된 새로운 디지털 세상 속에 살고 있는 우리는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지 않고 새로운 세상에 안착하기 위해 변화의 동력을 이해해야 한다. 과학과 기술이 경제와 사회에 가져다준 미래에 대해 수십 년간 연구해온 세계적 경영사상가인 MIT 디지털비즈니스센터 앤드루 맥아피와 에릭 브린욜프슨 교수는 이 책에서 우리 삶과 경제를 바꾸어가는 변화의 동력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새로운 산업 격동의 초기 단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저자인 저자 앤드루 맥아피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 (MIT) 슬론경영대학원 부교수이자 MIT 디지털비즈니스센터 수석연구원이다. MIT에서 기계공학 석사학위를 받고 하버드대학에서 기술과 운영관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9년부터 MIT에서 정보기술이 경제와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관해 주로 연구해왔다. , 웹 2.0 개념과 플랫폼을 기업의 정보통신에 적용한 ‘엔터프라이즈 2.0’이라는 용어를 처음 만들었다. 에릭 브린욜프슨 교수와 2014년에 펴낸 《제2의 기계 시대》《기계와의 경쟁 (Race Against The Machine)》《엔터프라이즈 2.0 (Enterprise 2.0)》이 있다. 현재 〈하버드비즈니스리뷰〉〈이코노미스트〉〈월스트리트저널〉〈뉴욕타임스〉 등 여러 매체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에릭 브린욜프슨은 매사추세츠공과대학 슬론경영대학원 교수이자 MIT 디지털비즈니스센터장이다. 〈MIT슬론매니지먼트리뷰〉 편집장과 전미경제연구소 (NBER)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앤드루 맥아피 교수와 함께 ‘세계 최고의 경영 사상가 50인’, 미국 정치 전문매체 <폴리티코(poitico)〉가 뽑은 ‘미국 정책을 변화시키는 인물 50’에 유일하게 동시 선정되었다. 2012년 세계 공통의 현상인 실업과 일자리 부족 문제의 원인으로 기계의 급속한 발전을 지목한 저서 《기계와의 경쟁》으로 세계 지성계의 주목을 받았고, 2009년에는 정보기술이 어떻게 경제를 재편하는지를 분석한 《혁신을 위한 연결 (Wired For Innovation)》이라는 공저서로 호평을 얻었다

역자 : 이한음은 전문적인 과학 지식과 인문적 사유가 조화된 번역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과학 전문 번역자로 인정받고 있다. 케빈 켈리, 리처드 도킨스, 에드워드 윌슨, 리처트 포티, 제임스 왓슨 등 저명한 과학자의 대표작이 그의 손을 거쳐갔다. 과학의 현재적 흐름을 발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과학 전문 저술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책에서 두 저자는 모두 3부로 나누어 세 가지 힘의 균형에 대해 이야기한다. 1부 ‘마음과 기계’에서는 서로 부족한 것을 채워나가는 인간의 마음과 기계의 새로운 결합을 통해 기업의 가장 중요한 조직 운영 방식이 빠르게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2부 ‘생산물과 플랫폼’에서는 새로운 기업들의 발전 모습과 더불어 기존의 기업들이 어떻게 생산물과 플랫폼을 결합하여 자신들이 제공하는 것들을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3부 ‘핵심 역량과 군중’에서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등장한 군중이 조직의 핵심 역량(전문가)은 물론 조직의 모습과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꿔나갈지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책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마음과 기계 2부│생산물과 플랫폼 3부│핵심 역량과 군중 나누어져 있으며

제 1부는 5장으로 삼중혁명, 우리가 받아들이기 가장 어려운 것, 인간처럼 생각하는 기계, 안녕 로봇, 여전히 인간을 필요로 할 기술과 산업 분야로 구성되어있으며,

제 2부는 새로운 기계의 타격, 보완재와 그 밖의 뛰어난 전략들, O2O(온라인-오프라인) 플랫폼은 왜 탁월한가, 제품에는 희망이 있는가? 로 구성되어있고,

제3부는 새로운 군중의 출현, 전문가를 능가하는 군중의 힘, 모든 것을 분산화하는 것은 가능한가?, 기업의 시대는 끝났는가? 라는 제목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결론으로 컴퓨터 이후의 경제와 사회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를 서술하고 있다.

 

3.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우리는 최근의 기술 변화로 기업이 마음과 기계 사이, 생산물과 플랫폼 사이, 핵심 역량과 군중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납득시키려 시도할 것이다. 각 쌍에서 후자가 더 유능해지고 더 강력해지기 시작한 것은 불과 지난 몇 년 전부터이므로 그 점을 새로운 시각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계, 플랫폼, 군중이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경제에서 성공하기 위한 열쇠다. _p. 26 <삼중혁명>

탁월한 기업들 사이에서는 한 가지 근본적인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장기 예측, 장기 계획, 크나큰 모험에서 벗어나, 일정한 단기적 반복, 실험, 검사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탁월한 기업들은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라는 컴퓨터과학자 앨런 케이(Alan Kay)의 위대한 조언을 따르고 있다. 탁월한 기업들은 자신 있게 예측한 결과를 가지고 먼 미래의 사건을 향해 나아가는 작업을 은밀하게 하는 대신에, 필요할 때마다 피드백을 받고 조정하면서 무수한 작은 단계들을 밟아간다. _p. 81 <우리가 받아들이기 가장 어려운 것>

아이튠스 같은 플랫폼은 기존에는 이용하기 어려웠던 이 개별화한 형태의 소비를 기본 소비 형식으로 지정한다. 그 결과 이런 플랫폼은 고객들에게 대단한 인기를 얻게 되고, 그 때문에 음악 저작권자 같은 기존 업계 사람들은 이 플랫폼을 무시하기가 어려워진다. 해체된 음악은 네트워크가 확산될 때 훨씬 더 매력적이 된다. 왜 그러한지 알아보기 위해 고객에게 노래 한 곡씩 들어 있는 음악 CD 10장을 배송하는데 그 노래들을 다 한 CD에 담아서 배송하는 것보다 약 10배 더 비용이 든다고 가정해보자. 거기에 소비자 수백만 명을 곱하면 노래를 한 CD로 묶는 것이 매력적인 이유를 알 수 있다. 그것은 원자의 경제학이다. 하지만 네트워크에서는 배송 비용이 거의 0이므로 노래를 곡별로 팔아도 아무런 손해도 나지 않는다. 그것이 바로 네트워크의 경제학이다. _pp. 181~182 <새로운 기계의 타격>

 

한국의 삼성은 스마트폰 시대 초창기에 내놓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잇달아 인기를 끌면서 시장을 주름잡았지만, 마찬가지로 결국 판매량과 이윤이 점점 줄어들었다. 4년 동안 연속하여 판매량이 줄어들면서 2016년의 총 판매량은 2011년 이래로 최저가 되었다. 현재의 스마트폰은 잘 설계되고 신뢰할 만하게 만들어진 놀라울 정도로 복잡한 기계다. 이런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전문 기술과 세계적인 공급망을 갖추기란 너무나 어려우므로 지금까지 세계에서 소수의 기업만이 시도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기대와 사양이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출현한 지 10년밖에 안 된 이 엄청난 세계 시장에 기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이 부문에서 꽤 긴 시간 동안 많은 돈을 버는 기업은 거의 없다. 대신에 이윤은 플랫폼 제공자에게 돌아갔다. 2015년에 세계 스마트폰 이윤의 91퍼센트를 애플이 차지했다는 추정치가 나와 있다. 그렇다면 주요한 플랫폼에 돌아가는 이윤이 얼마나 높을 수 있을까? 다음 해에는 더욱 편향된 결과가 나왔다. BMO 캐피털마켓(BMO Capital Markets)의 분석가인 팀 롱(Tim Long)은 2016년 3분기에 모든 휴대 기기 제조업체들 중에서 애플의 영업이익률이 103.9퍼센트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삼성은 0.9퍼센트였고, 다른 모든 기업들은 손실을 보았다. _p. 251 <제품에는 희망이 있는가?>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는 디지털 시대 변화의 동력을 기계(머신), 플랫폼, 군중(크라우드)이라고 말한다. 기술의 대변혁 앞에서 우리는 마음과 기계, 생산물과 플랫폼, 핵심 역량과 군중, 이 세 가지 힘의 균형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 MIT의 앤드루 맥아피와 에릭 브린욜프슨 교수는 이 책을 통해 미래 비즈니스를 지배하는 힘이 무엇인지 그 정체를 밝히고, 그것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미래 비즈니스는 이미 시작되었다! 인간은, 그리고 기업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전통적인 자산을 가지지 않은 페이스북과 에어비앤비 같은 신생 기업들이 플랫폼을 통해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업 GE는 자신의 핵심 기술에만 의존하지 않고 온라인 군중을 이용하여 전문 분야의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하는 데 도움을 얻고 있다.

이 상황들은 경제 분야를 재편하고 있는 거대한 추세를 보여준다.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기계의 능력, 새로운 시장인 플랫폼의 확장, 그리고 군중의 출현이다.

인간은 기계에게 밀려날 것인가? _머신 혁명

: 엄청난 속도로 능력을 확대하고 있는 ‘기계’ vs 일자리를 빼앗기는 ‘인간’. 우리는 인간의 말을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기계, 돌아다니면서 사물을 조작하고 옮기는 로봇, 스스로 조종할 수 있는 차량과 함께 일하고 있다. 사람들은 기계의 발달에 편안함을 느끼는 반면 기계의 발전 속도에는 위협을 느끼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전까지 우리는 단순 업무는 기계가 처리하고, 판단을 요하는 일은 여전히 인간의 업무로 남을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판도가 달라졌다. 컴퓨터는 인간의 창의성까지 빼앗아갈 것인가? 그리고 인간은 기계에게 일자리를 빼앗긴 채 몰락할 것인가?

기존의 기업은 유물이 될 것인가? _플랫폼의 등장

: ‘제품’ vs 거대한 ‘플랫폼’. 플랫폼은 새로운 유형의 기업을 만들어냈다. 에이버앤비는 실제 소유한 집 한 채 없이 전 세계 1위의 숙박업체가 되었으며, 우버는 소유한 차 한 대 없이 전 세계 최고의 운송업체로 등극했다. 애플은 삼성과의 휴대폰 전쟁을 치르고 다시 전 세계 휴대폰 업계 1위가 되었는데, 이것은 휴대폰 기기 자체의 판매량보다는 플랫폼에 기반한 앱 매출액의 영향이 크다. 이처럼 인터넷과 관련된 기술은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산업을 붕괴시켰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품은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가치를 가지게 되며, 기존의 기업들은 디지털 정보재의 무료, 완전성, 즉시성을 갖추지 않음으로써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 것이다.

전문가는 사라질 것인가? _크라우드의 힘 : 기업의 ‘핵심 역량’ vs ‘군중(크라우드)’. 기술의 발달로 네트워크가 촘촘해지고 플랫폼이 탄탄해지면서 군중은 점점 더 강한 힘을 가지게 되었다. 다양한 의견을 가진 군중은 때로 한 분야의 전문가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며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했다.

과학과 기술이 경제와 사회에 가져다준 미래에 대해 수십년간 연구해온 세계적 경영사상가인 앤드루 맥아피와 에릭 브린욜프슨 교수는 이 책에서 우리 삶과 경제를 바꾸어가는 변화의 동력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고 새로운 산업 격동의 초기 단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들이 제시하는 변화의 동력인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는 자산가치가 10억 달러로 증가한 실리콘밸리의 유니콘들부터, 과거 포천 500대 기업의 몰락이나 교체에 이르기까지 기존 경제의 동요와 변화를 심플하게 보여준다. 한마디로 머신, 플랫폼, 크라우드를 이해하는 자(혹은 기업)만이 오늘날과 앞으로의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앤드루 맥아피와 에릭 브린욜프슨은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보여주고. 그간의 학문적 연구에 비추어 기업과 개인이 새로운 세상을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줄 뿐 아니라 경이로운 기술들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예비창업자, 기존 경영자, 기획자, 멘토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기계와의전쟁 진화하는 기술 사라지는 일자리 인간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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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 당신의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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