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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기술의 플랫폼 기술동향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3 09:55:21 조회 : 910 키워드 : 4차산업혁명,인공지능,AI,플랫폼,기술동향

(질문배경)

AI 플랫폼은 플랫폼이 갖는 주요기능에 따라 음성지능, 언어지능, 시각지능, 공간지능, 감성 지능 플랫폼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서비스 적용 범위에 따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범용 AI 플랫폼”과 의료, 금융, 법률 등 특정 산업영역에 특화된 “전문 AI 플랫폼”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범용 AI 플랫폼 시장은 현재 스마트폰 음성비서, 홈 가상비서, 챗봇 등 음성지능 및 언어지능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장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글로벌 ICT 기업들은 AI 플랫폼을 스마트폰 플랫폼 이후 ICT 패러다임을 주도할 혁신원천으로 주목하고, 다양한 산업과의 결합을 통한 자사 AI 플랫폼 생태계 구축과 경쟁력 강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인공지능 플랫폼기술 사례)

 


설명

(인공지능 플랫폼기술의 국내외 동향)

해외 ICT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주력하는 AI 플랫폼 분야는 기업별로 서로 다르다.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등 기업들은 다양한 AI 제품·서비스 개발이 가능한 범용 AI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IBM 등은 의료, 금융, 법률과 같은 특정 산업 영역에 특화된 전문 AI 플랫폼 고도화와 생태계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AI 플랫폼 기반의 제품·서비스는 스마트폰 음성비서, 홈가상비서, 챗봇 등이다. 최근에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기업간 생태계 구축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스마트폰 음성비서 분야에서는 애플이 2010 년 시리를 대중 앞에 처음 선보인 이래 각 글로벌 ICT 기업들은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MS 코타나 등 음성지능 플랫폼을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스마트폰에 장착하고 있다. 한편, 각 기업들은 자사의 음성지능 플랫폼의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 제공을 통해 서드파티의 참여를 유도하고 생태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홈 가상비서 분야의 성장이 빨라지고 있다. 그간 스마트홈을 차지하려는 플랫폼 경쟁은 과거부터 치열하게 전개되어 왔으며, 스마트 TV, 스마트냉장고 등을 시작으로 이후 애플이 스마트폰으로 IoT 가 내장된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IoT 플랫폼 홈킷(Homekit)을 2015 년에 출시한 바 있으나 스마트홈 생태계를 주도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최근에는 아마존 에코, 구글 홈 등 음성지능 플랫폼 기반의 홈스피커 중심으로 스마트홈 주도권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챗봇은 스마트폰 내에서 SNS 메신저와 결합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지능 기반의 AI 플랫폼이다. 챗봇은 정보제공(교통정보, 날씨 등), 예약, 배송 등 간단한 서비스와 더불어 금융거래, 변호사, 심리치료 등 전문 서비스에 활용되면서 생활 속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앱 중심의 스마트폰 생태계에서 봇 중심으로 생태계로 전환되면서, ‘앱스토어’가 사라지고 ‘봇스토어’로 대체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

최근 국내 AI시장에서도 ICT 대기업을 중심으로 일반 소비자(B2C)를 대상으로 한 음성지능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제품·서비스가 출시되면서 AI 플랫폼 시장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스마트폰 음성 분야에서는 삼성이 2016 년 10 월 AI 플랫폼 기업 비브랩스를 인수한 후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를 개발하여 갤럭시 S8 에 탑재하였으며, 향후 에어컨·청소기·TV 등 가전에 우선 적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공개하여 타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와 연계한 생태계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홈 가상비서 분야에서는 통신 3사(SKT, KT, LG U+)가 AI 플랫폼 전담조직을 꾸려 자체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고도화 중에 있다. SK 텔레콤은 2016 년 9 월 인공지능 홈스피커 ‘누구’를 국내 최초로 출시하여 4 개월 만에 판매량 4 만 대를 돌파하였고, 2017 년 초 11번가에서 ‘누구’와 연동되는 음성쇼핑을 선보였다. KT는 음성 인식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IPTV 셋톱박스에 탑재한 ‘기가지니’를 출시하였으며, TV 시청, 음악선곡, 일정관리, 가전제품 제어 등 기능을 제공하면서 2017 년 초부터 스마트홈 경쟁에 참여하였다. 국내 챗봇 시장에서는 네이버, SK 플래닛, 카카오톡 등 포털을 중심으로 경쟁하고 있다. 네이버는 2016 년 8월부터 챗봇을 활용한 ‘쇼핑톡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대화형 UI ‘아미카’ API 를 외부에 오픈하여 파트너쉽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SK 플래닛은 지난 3월에 챗봇 ‘바로’를 적용한 대화형 상품 추천 서비스 ‘디지털 컨시어지 챗봇’을 11 번가에 선보이며 고객 맞춤쇼핑과 야간시간 고객응대에 활용 중이며,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톡도 기업계정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챗봇을 최근 도입하고 있다.

 

Tip

인공지능(AI)기술이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다. 이러한 인공지능기술의 플랫폼 기술동향에 대해 알아 두자.

 

<참고자료>☞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

 

<전문용어>

인공지능(AI)기술, 스마트폰 음성비서, 홈가상비서, 챗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