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대혁명' 1부- AI와 인간의 공존은 가능한가_#003
분  류 AI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464
제작기관 EBS 다큐프라임
강  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18분
키워드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 IOT, 산업인터넷, 스마트 공공서비스, 스마트팩토리

(동영상 소개)

 

롤러코스터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창의적 사고)로 롤러코스터를 개발한 사람, 과학적 지식과 기술(과학적 사고)과 롤러코스터를 설계한 사람, 그 설계도를 따라 제작한 사람(수용적 지식), 제작된 롤러코스터를 매뉴얼에 따라 운영하는 사람(매뉴얼적 지식)이 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시대 필요지식과 인재는 무엇인가? 즉,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어떤 사람, 어떤 지식이 필요할까?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소통하고 협업하는 능력으로 더 이상 교과서 지식은 이젠 필요가 없어요. 이미 이 세계가 전부 다 연결되어져 있고 우리는 모두 지금 아무것도 없는 새로운 땅에 서있다.

학교와 교사에게 정보 찾기와 반복학습을 할 수 있게 로봇이 등장할 것이고 외국어는 로봇과의 대화로 수학은 문제풀이를 도와준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그렇다고 교사가 필요가 없어지진 않을 것이다. 그 대신 교사들은 더욱 고차원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다. 본 동영상을 통해서 이렇게 4차 산업혁명시대에 미래의 교육이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다.

 

(목차 구성)

1.미래의 교육환경

1.1. 한인성공 사례(협력과 소통 능력)

1.2. 미국 보스턴의 하버드의 교육환경

 

2.4차 산업혁명시대 필요지식과 인재(미래가 원하는 인재와 교육)

2.1. 롤러코스터의 개발과정 사례(미래의 교육환경)

2.2. 로봇을 도입한 미국학교(미래 로봇과 선생님의 역할)

2.3. 네덜란드 스티브잡스 스쿨

 

3.결언: 4차 산업시대의 미래의 교육

 

(동영상 속으로)

미래의 교육환경

한인성공 사례(협력과 소통 능력)

명문대학에 밀집한 보스턴 하버드에 다니는 최순원씨와 최준희씨 세계 최초 타임크리스털을 원리를 증명해 낸 것이다. 성공적인 연구결과를 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하버드의 교내 곳곳에 토의, 토론을 할 수 있는 칠판 바로 이론과 실험에 넘나드는 융합의 힘 덕분! 매일같이 소통을 통해 협업으로 이루어낸 것이다. 프로젝트의 성공과 더불어 이들의 특출한 협동심을 높게 평가한다.

‘원자들이 공간상에 이렇게 주기성을 가지고 규칙적으로 배열된 형태를 크리스털이라고 한다면 타음 크리스털 원자들이 시간상에서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2012년도에서 MIT에서 처음으로 제안된 아주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이다. 과학자들이 이론적으로 타임 크리스털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 예측이 최근에 제시된 것이다. 그래서 실험적으로는 올해 서로 다른 그룹에서 다른 플랫폼을 가지고 타임 크리스털을 관찰을 했는데 이게 굉장히 최근에 발견되다 보니 물리학자들도 이걸 어디에 이용해야 할지 그 자체가 하나의 연구주제가 되었다.’ -1분 37초(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생 최준희)

 

미국 보스턴의 하버드의 교육환경

4차 산업혁명과 거리가 먼 칠판을 통해서 소통의 능력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 칠판은 언제 어디서든 토론하고 토의하면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무언의 압력이다. ‘교수님이 첫 강의 시간에 이렇게 말씀을 하셨다. 내가 숙제를 냈는데 아마 혼자 풀기에는 벅찰 것이다. 그러니까 학생들끼리 모여서 같이 숙제를 해라! 이렇게 말씀하시는 교수님들이 상당히 많이 계셨다. 좋으나 싫으나 학생들은 같이 모여서 문제에 대해서 같이 대화를 할 수 밖에 없다.’‘내가 이만큼 풀었는데 다음 단계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라고 하면 다음 친구가 ‘난 그건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애기하면서 같이 해결해 나가는 거죠. 학생들이 그런 협력하는 연구방법을 터특하기를 바라는 것 같다.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식만 가지고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걸 동료랑 같이 소통하고 협력연구를 하면서 근본적으로 문제해결에 도달하는 데까지 그 과정을 배우는 것이 수업의 목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2분 45초(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생 최준희)

 

롤러코스터의 개발과정 사례

롤러코스터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창의적 사고)로 롤러코스터를 개발한 사람, 과학적 지식과 기술(과학적 사고)과 롤러코스터를 설계한 사람, 그 설계도를 따라 제작한 사람(수용적 지식), 제작된 롤러코스터를 매뉴얼에 따라 운영하는 사람(매뉴얼적 지식)이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필요지식과 인재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어떤 사람, 어떤 지식이 필요할까?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소통하고 협업하는 능력으로 더 이상 교과서 지식은 이젠 필요가 없어요. 이미 이 세계가 전부 다 연결되어져 있고 우리는 모두 지금 아무것도 없는 새로운 땅에 서있다.

 

로봇을 도입한 미국학교

빅데이터로 채워진 로봇으로 학생들을 가르키는 미국은 학생들마다 다른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여 한명도 소외되지 않고 참여하고 있다. 교육 용도의 로봇에 초점을 두는 이유는 독특한 분야에 도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을 판단하지 않기 때문에 부정적인 반응이나 친구들의 비웃음을 두려워하는 거에서 자유롭기에 다시 도전하게 만드는 로봇이다.

 

‘학교와 교사에게 정보 찾기와 반복학습을 할 수 있게 로봇이 등장할 것이고 외국어는 로봇과의 대화로 수학은 문제풀이를 도와준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그렇다고 교사가 필요가 없어지진 않을 것이다. 그 대신 교사들은 더욱 고차원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다.’ -10분 13초(부루킹스 연구소 센터 책임자 데럴 웨스트)

 

네덜란드 스티브잡스 스쿨

4차 혁명시대 시작과 함께 교육이 앞서야 한다. 네덜란드 스티브잡스 스쿨에서는 기존학교 틀을 깨고 미래학교모형으로 새롭게 바뀐 초등1학년부터 중학교3학년까지 학년구분, 나이구분 없는 교실에서 어린동생에게 가르키며 소통하고 배려하는 법을 배우고 태플릿 PC를 통해 아이들마다 다른 속도로 배우고 있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수업을 선택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교육을 받고 있다. 개별학습이 끝나면 스포츠, 예술, 게임은 그룹활동으로 진행해 창의성과 상상력을 키우며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는군요.

 

아이를 빠르게 배우게 하고, 그 목표에 달성했다면 다음 목표를 향해 가게해야 한다. 놀이와 코딩교육이 융합된 프로젝트 수업으로 2명 3명이 팀을 이루어 의견 차이와 다툼을 겪으면서 서로 협업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개입하지 않지만, 아이들을 살펴보고 조력자의 역활과 좀 더 창의적인 수업설계를 한다.

 

인터넷으로 태블릿PC로 집에서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지만, 학교에 가는 것은 배우는 법, 실패하는 법, 소통하는 법, 협업하는 법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키워가는 것이다. 2017년 우리나라에도 도입될 것이고 대한민국은 교육의 해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로봇과 공존하는 시대 어떻게 개선하고,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학교면담 시간에 아이들마다 다른 속도를 달려가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하고 계시다는 교육방식이 마음에 들었던 저이기에 이 방송을 통해 적극성과 도전정신을 키워주며 서로가 협업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고 계셔서 희망이 보여진다.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을 안겨줄 수 있는 가정과 학교의 협력 또한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결언: 4차 산업시대의 미래의 교육

저는 미래에는 인간이 로봇과 공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변하지 않는다면 뒤쳐질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매일매일 새로운 지식이 만들어지는 이 세상에서 ‘어떤 기술을 배워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이 기술로부터 무엇을 얻어내고 발전시킬지 그리고 어떤 기술을 배워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이 기술로부터 무엇을 얻어내고 발전시킬지 어떻게 개선하고, 연재 가지고 있는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변화에 맞게 스스로 바꾸지 않는 개인이나 시회는 이 새로운 혁명이 제공하는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16분 34초(세계경제포럼 책임자 뮈라 쇤메즈)

 

(추천의 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변화를 시작한 세계의 교육현장을 통하여 교육은 더 이상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생존하고 번성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배우는 법, 실패하는 법, 소통하는 법, 협업하는 법을 배우고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키워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미래교육의 위상이 무엇인지를 통해서 새로운 교육 컨텐츠과 인프라을 통하여 아이디어 사업화를 준비하는 분에게 이 동영상을 추천한다.

 

(관련 지식)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569881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 철학과 과학을 넘나드는 사고력 강의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205533

인공지능시대의 비즈니스 전략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5z3lmPbQg

현존 아이언맨 일론머스크가 바라보는 인공지능

https://www.youtube.com/watch?v=wtdtU4mqqig

인간 vs 기계 | 인공지능과 영드 'Humans' | 인공지능ㅣ책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