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4차산업혁명 관련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도서 상세보기
제  목 사물 인터넷 :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뛰어넘는 거대한 연결
분  류 IoT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188
제작기관 미래의창
도서URL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18728705&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저  자 편석준, 진현호, 정영호, 임정선
제작년도 2014
키워드 초연결시대,사물인터넷,IoT4대원칙,IoT,4차산업혁명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본도서는 2014년 서울시 모바일행정 정보화전략계획 작성 중 박원순 서울시장이 관심 있게 읽은 책이라고 해서 시장이 어떤 생각을 하는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읽은 책이다.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뛰어넘는 거대한 연결“이라는 부제에서도 보듯이 4차 산업혁명을 예견하고 사물인터넷분야를 명쾌하게 예측하고 설명하고 있다. 로봇의 3대원칙처럼 사물인터넷의 4대원칙을 제시하고 있어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기획 및 사업을 하시는 분에게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1.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다가오는 사물인터넷 시대, 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바뀔까? 지금까지의 온라인 혁명이 ‘인간’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시대였다면, 앞으로 펼쳐질 세상은 ‘사물’이 중심이 된 진정한 스마트 세상이 도래할 것이다. 스마트폰이 인간을 중심으로 하여 언제 어디서든 연결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주었다면, 사물인터넷은 인간 주변의 모든 사물을 연결하고, 인간과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사물인터넷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하고, 사물인터넷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 생활 분야, 보안 분야, 육아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사물인터넷 상품들에 대해서 소개하고, 각 산업 분야별로 보다 자세하게 살펴본다. 그 중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가장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홈 분야는 가정 내 사물들을 단순히 제어하는 기능에서 나아가 집안의 화재, 침입 등 위험을 스스로 감지하고 차단할 수 있도록 발전될 것이다.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이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벌써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임을 알 수 있다.

 

(도서 목차의 서술적 표현 )

본 도서는 4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가만있어도 알아서 움직이는 인터넷”으로 1장. 구글이 모토로라를 팔고, 네스트를 사들인 까닭은 2장. 사물이 기저귀를 갈고, 화분에 물을 주는 세상 3장. 사물에 입과 귀가 달리다, 4장. 인간을 이해하는 인터넷 : 사물인터넷이 만들 세상이다.

제2부는 “사물인터넷, 일상이 된다”로 1장. 헬스케어 : 사물인터넷의 관문을 열다, 2장. 스마트카 : 바퀴 달린 스마트폰, 3장. 스마트홈 : 우리 집은 로봇이다, 4장. 스마트시티 : 스마트의 마지막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3부 “사물인터넷 4원칙”은 1장. 로봇 3원칙과 사물인터넷 4원칙, 2장. 원칙 1 : 모든 사물은 지속적으로 호흡 가능해야 한다, 3장. 원칙 2 : 모든 사물은 표준어로 소통해야 한다, 4장. 원칙 3 : 모든 사물에는 자물쇠가 채워져야 한다. 5장. 원칙 4 : 사물인터넷이 제공하는 가치가 개인정보보다 뛰어나야 한다. 3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4부는 “호모 사피엔스에서 씽즈 사피언스로” 1장. 씽즈 사피엔스 시대의 도래, 2장. 씽즈 사피엔스 시대의 사회상으로 구성되었다.

 

  1. 메모해 둘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의미가 있는 지식)

지금까지의 온라인 혁명이 ‘인간’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 시대였다면, 앞으로 펼쳐질 세상은 사물이 중심이 된 진정한 스마트 세상이 도래할 것이다. 스마트폰이 인간을 중심으로 하여 언제 어디서든 연결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주었다면, 사물인터넷은 인간 주변의 모든 사물을 연결하고, 인간과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다.

한마디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전면적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에 따라 인간의 사고방식도 변하고, 비즈니스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모바일 시대로 인해 많은 것들이 바뀌었듯이,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더더욱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 변화는 서서히 온다. 하루하루는 그냥 지나간다. 민감하지 않으면 1년이 지나도 무덤덤하다. 하지만 기회는 언제나 이 변화의 시기를 먼저 읽고 준비한 사람들에게 돌아갔다.

저자들은 모바일 업계의 최전선에서 뛰는 전문가들로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성장 동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사물인터넷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하고, 사물인터넷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현재 출시된 다양한 종류의 사물인터넷 관련 상품들을 소개하면서 이미 그 혁명의 초입에 우리가 있음을 알린다.

아울러 비슷한 주제의 다른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된 내용도 눈에 띈다. 저자들은 아이작 아시모프의 “로봇 3원칙”에 착안, 사물인터넷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데에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이슈들을 정리하여 “사물인터넷 4원칙”으로 정리하였다. 이 안에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다양한 포인트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각종 정보 수집을 위한 센싱 기술도 발달하여 단순히 온도, 습도 등의 환경 정보뿐만 아니라, 심박수, 산소포화도, 얼굴, 홍채 등 생체 정보까지 더욱 다양한 정보를 정교하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물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부품의 원가도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상당히 저렴해졌다.

현재까지 사물인터넷에 관해 정리된 가장 정보를 담았으며, 이 분야 전문가뿐만 아니라 다가올 시대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에 목마른 창업예비자들에게 간결하고 핵심적인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도서를 대표 할 수 있는 핵심 지식)

사물이 직접 말을 걸고, 생각하고, 알아서 움직이는 시대에 비즈니스는, 생각과 일상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구글, 삼성, 애플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사물인터넷”을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 모든 비즈니스가 ‘인터넷’을 통하지 않으면 안 되듯이, 향 후 모든 비즈니스의 중심에는 바로 ‘사물인터넷’이 있을 것이다.

이 도서의 핵심지식은

1) 일상에서 사물인터넷 시대가 어떤 식으로 오고 있는지 최근 사례를 세부적으로 소개

2) 산업 위주가 아니라 개인들이 사물인터넷 시대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를 중점 소개

3) IT 분야 현장 전문가들의 객관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지식 전달

4) 사물인터넷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 변화상 제시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한마디로 지혜를 갖는 사물의 시대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 개념정리와 함께 미래시대를 대비하는 지혜를 모아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1.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예비창업자, 기존 경영자, 기획자, 멘토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이다. 모두가 아는 사물인터넷을 어떻게 설명하고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답도 제공하고 있어 특히 신규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도서이다.

  1. 관련 동영상 및 지식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fEXiTp7pjj4

 모두가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

https://www.youtube.com/watch?v=ZOAst12QRiA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https://www.youtube.com/watch?v=RtuL6L9_cj8

 사물인터넷 가치창출의 핵심, 빅데이터

https://www.youtube.com/watch?v=c_MLr3Dqbu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