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4차산업혁명의 기술 스마트헬스케어에서의 원격진료와 디지털헬스케어

작성자 : nhk2050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2.22 11:12:21 조회 : 1100 키워드 : 4차산업혁명,스마트헬스케어,원격진료,디지털핼스케어,웨어러블IOT

(요약/배경) 이제 의료산업은 병원에서 개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진단, 치료, 관리라는 의료의 3 대 영역 중 진단과 치료는 병원의 영역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관리는 병원이 담당하기에는 경제적으로나 환자의 편의상으로나 한계가 있다.

 

표1. 한국/미국/일본의 원격의료현황

 


설명

(원격의료 및 디지털헬스케어)

연결의료(connected healthcare)라는 유헬스(u-health)의 개념이 있다. 유헬스라는 용어는 한국에서 만들어졌으며 2000년 초반만 해도 한국이 전세계 최다 특허 보유국이었으나, 정부의 규제로 인하여 세계를 선도할 기회를 놓친 분야이다. 2002년 한국에서 개발된 당뇨폰은 미국의 웰닥(Welldoc)을 10년 이상 앞선 획기적인 제품(*2006년 미국 원격의료학회 혁신상)이었으나 규제로 인하여 사업을 접은 대표적 사례이다. 이후 국가 차원의 시범 사업들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추진되었으나, 결과적으로 호환성과 규제의 한계로 사업의 본 궤도 진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의료 보험의 근본적인 문제는 급격히 증가하는 의료비이다. 보건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전체 의료비가 연간 9% 증가하는데, 노인의료비는 연간 30%로 급증하고 있다. 2000년 65세 이상 노인의 총 의료비는 3조에서 매년 증가하여 이제는 전체 의료비의 3분의 1을 넘어섰다. 노인의료는 근본적으로 진단과 치료의 문제가 아니라 관리의 문제다. 대부분의 노인의료비는 당뇨, 고혈압, 천식, 심부전, 치매 등 만성질환에서 발생한다. 이렇게 급증하는 만성질환을 전통적인 병원의료시스템에서 수용하는 것은 고비용 구조를 피할 수 없게 된다. 만성질환의 초기 진단과 근원적 치료는 오프라인 병의원의 역할이다. 그러나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대안은 생활 속의 의료이다. 바로 의료와 ICT의 융합인 유헬스를 위하여 규제 갈라파고스를 벗어나야 한다. 원격의료는 진단과 치료가 목적이 아닌 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대안이다. 만성질환 관리는 1·2차 의료기관이 담당하고 정부는 이를 충분히 보상하고 전문성에 대한 자문은 3차 의료기관이 제공하면, 모두가 원하는 상생 구조가 가능해진다.

그림1. 웨어러블IoT 스마트헬스케어관련 산업현황

(웨어러블IoT 스마트헬스케어관련 산업)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와 더불어 웨어러블의 혁명이 거세게 불어 오고 있다. 트래커(Tracker)의 대표인 핏빗(Fitbit)이 2015년 41억 달러의 가치로 나스닥에 상장했다. 미국의 나이키, 조본과 더불어 샤오미 등 중국의 업체들이 대거 웨어러블 사업이 뛰어 들고 있다. 한국에서도 나무 등 벤처 기업들이 나서고 있다.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와치가 새로운 플랫폼 생태계를 이루어 가고 있다. 애플의 헬스키트(Health Kit)는 이미 다수의 3자 앱을 유치하고 있다. 삼성도 사미(Sami) 플랫폼으로 생태계 형성을 추진하고 있다. 구글은 일반 소비자용인 B2C는 포기했으나, B2B 특히 의료 분야를 위한 구글 스마트 글래스 사업을 재추진하고 있다. 이미 수술실과 같이 실제 환자와 동시에 의료정보와 이미지를 보아야 하는 분야에 활용도를 급격히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한국도 국가 차원의 웰니스 플랫폼 연구 사업을 디지스트(DGIST)를 중심으로 시행중이다. 결국 웨어러블의 경쟁은 웰니스 플랫폼의 경쟁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웨어러블은 부착형에서 착용형을 거쳐 인체 삽입형까지 등장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웰니스 산업의 핵심은 기기가 아니라 기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여 인공지능으로 처리하고 이를 다시 건강증진으로 연결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에 있다.

 

Tip

이제 의료산업은 병원에서 개인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스마트화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헬스케어에서의 원격진료와 디지털헬스케어를 알아두자.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사이트, 문헌자료

www.khidi.or.kr/news/201602/2.pdf

 

<전문용어>

원격의료 및 디지털헬스케어, 웨어러블IoT 스마트헬스케어